6개 경제단체, "기업 경영활동 옥죄는 상법·공정거래법 정부 개정안 반대" 공동 성명
6개 경제단체, "기업 경영활동 옥죄는 상법·공정거래법 정부 개정안 반대" 공동 성명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0.09.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계가 기업 경영활동을 옥죄는 내용을 담고 있는 상법·공정거래법 개정안 도입을 보다 신중하게 검토하고 경제계 의견을 적극 반영해 달라고 주장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계를 대표하는 6개 경제단체는 16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상법·공정거래법에 대한 경제계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6개 경제단체는 국회에 계류 중인 상법·공정거래법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기업 경영권 위협 증대는 물론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쓸 자금을 지분매입에 소진하는 부작용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개정안 내용은 글로벌 표준에도 맞지 않는 갈라파고스적 규제라며 다며 국회에서 개정에 신중을 기해줄 것을 주장했다.

공동 성명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상법, 공정거래법 개정에 대한 경제계 공동 성명]

국회에 계류 중인 정부의 상법, 공정거래법 개정안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심각하게 옥죄는 내용을 담고 있다.

상법, 공정거래법 통과시 기업의 경영권 위협이 증대하고,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쓰여야 할 자금이 불필요한 지분 매입에 소진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것이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글로벌 스탠다드와는 맞지 않는 갈라파고스적 규제로, 도입시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나아가 국가경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지금은 경제위기를 극복해야 할 시기이다. 세계 각국은 위기 극복을 위해 기업 규제완화 등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우리도 기업이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마음껏 나설 수 있는 규제완화가 우선되어야 하고, 위기 극복에 찬물을 끼얹는 상법, 공정거래법 개정에는 신중해야 한다. 이번 정기국회에서 경제계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기를 희망한다.

2020. 9. 16.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