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똘똘한 입지’, ‘뛰어난 한 채’ 찾는 수요에 규제지역 들썩
‘똘똘한 입지’, ‘뛰어난 한 채’ 찾는 수요에 규제지역 들썩
  • 고수연 기자
  • 승인 2020.09.28 20: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 상반기, 규제 꽁꽁 묶여도 서울·수도권 지역 청약시장 뜨겁게 달아올라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가 연이어 나오는데도 서울의 열기는 뜨겁다.

특히 규제 영향권 내로 들어가게 된 수도권 대부분의 지역들에서도 높은 청약 경쟁률이 나오자 규제지역과 선호지역을 동일하게 보는 인식이 수요자들 사이에 형성되고 있다.

28일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전 구간이 투기과열지구로 묶인 서울은 올해 8월까지 분양에 나섰던 28개 단지 청약에서 전체가 1순위 마감 기록을 내면서 규제가 무색한 인기를 이어갔다.

이 단지들 중 무려 11곳은 세자리 수 이상의 평균 경쟁률을 보였고, 그 가운데 8개 단지는 전국 청약 경쟁률 상위 20위권 안에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규제의 영향권 내로 들어서게 된 경인지역에서도 탈서울 수요가 몰려들면서 연내 신규 분양 단지 93곳 중 83곳이 1순위 청약에서 마감됐다.

올해 중순 무렵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송도국제도시의 경우에는 이후 분양에 나섰던 힐스테이트레이크송도3차가 44.75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건재함을 과시했다.

이처럼 청약 경쟁률이 높아진 수도권 지역은 아파트 평균 매매가도 더욱 가파른 오름세를 보였다.

KB리브온 아파트 시세 통계 3.3㎡당 평균 가격 자료에 따르면 올해 8월 수도권 평균 아파트 시세는 2267만원으로 올해 초(2039만원) 대비 230만원 가량 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동안 17만원 올랐던 것과 비교해 무려 13배나 높은 수치다.

송도크리스탈오션자이(가칭) 조감도
송도크리스탈오션자이(가칭) 조감도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2020년 하반기부터 부동산 시장이 본격적인 ‘규제 시대’로 접어들었다”는 평가와 함께 “인기 지역들을 향한 연말 청약 쏠림 현상은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소득세법 개정에 따라 내년 1월 1일부터 새로 취득하는 분양권이 주택 수에 포함돼 분양권 거래로 차익을 보는 것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분양가 상한제 등 규제 여파로 향후 공급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있어서다.

비규제 틈새시장을 노리던 수요자들도 청약률이 높은 인기 규제지역 내 ‘똘똘한 한채’로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반기 규제 폭풍 속에서도 우수한 청약률을 기록했던 곳들은 이미 검증이 끝난 곳이라는 판단에서다.

특히 예비청약자들에게 주목도가 높은 곳은 송도, 청라, 영종으로 구성된 국제도시나 별내, 다산, 고산 등 수도권 신규 택지개발지구다.

이들 지역은 신도시로 조성돼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선호도가 높은 데다 각종 개발호재들이 맞물려 있어 규제 지역임에도 신규 분양 단지가 공급될 때마다 인기를 끌고 있는 데다가 3기 신도시 조성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연내 해당 지역 내에서 신규 공급이 이어질 전망이라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GS건설은 오는 11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A10BL에 지하 2층~지상 42층, 1503가구 규모의 송도크리스탈오션자이(가칭)를 분양할 예정이다. 서해바다와 인천대교를 바로 바라볼 수 있는 위치와 고급 리조트를 연상시키는 단지 설계로 분양 전부터 지역 내 관심이 뜨겁다.

의정부 고산지구에는 하반기 2407가구 ‘의정부고산 수자인’이 공급을 앞두고 있다. 3개 단지(C1, C3, C4블록)에 들어서며, 중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타입을 선보인다.

인천 광역시 서구 검단동 검단신도시(AA8블록, AB1블록)에는 우미건설이 12월 인천 검단 우미린 2차(1,234가구) 공급을 앞두고 있으며, 투기과열지구인 수원시 영통구에서는 롯데건설이 망포동 일원에서 ‘영통 롯데캐슬 엘클래스’(1251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평택 화양신도시 서희스타힐스 아파트 2020-09-29 12:02:53
평택 화양신도시(2만세대 규모) 서희스타힐스 마지막 선착순 특별분양
평택 화양신도시 토목공사 2020년10월15일부로 착공확정(시공사:대림건설)
평당 700만원대 파격가 분양 / 1554세대 프리미엄 대단지
청약통장 무관 / 전매 무제한 / 최근 부동산규제 반사이익 최적 사업지
중도금 60% 무이자 / 발코니 확장비 무상
59A /59B / 84타입 전세대 판상형 정남향 위주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대로 구성
단지내 초등학교 건립예정(초품아) / 화양지구내 초등4,중등2,고등2 건립예정
화양신도시내 평택시 서구청 건립확정 및 대형마트,대형종합병원 건립예정
서해선 복선전철(안중역 2022년 개통예정)공사중
마지막 선착순 로얄 동호수 지정!!!
향후 시세차익 최소 2억이상!!!
로얄층 분양문의:1661-7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