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이달말까지 ‘한-서남아 경제협력대전’
KOTRA, 이달말까지 ‘한-서남아 경제협력대전’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0.10.20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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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재, 소재부품, 의료기기 등 210개 국내기업 참가... 650건 상담

KOTRA가 ‘제2회 한-서남아 경제협력대전’을 현지에서 진행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지난 13일부터 이달 말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한국기업 210개사와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무역관에서 유치한 300개 바이어가 참가해 650건 상담이 이어졌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서남아 정부의 정책변화에 따라 올해는 소비재뿐 아니라 태양광, 의료기기, 인프라 등으로 협력 분야가 확대됐다.

오는 23일까지 열리는 인도 온라인 소비재 대전은 다가오는 인도 최대 명절 디왈리(11.14)를 앞두고 현지 소비재 유통망은 경쟁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인도 정부도 공무원에게 급여선급금을 지급하는 등 소비 촉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KOTRA가 ‘제2회 한-서남아 경제협력대전’을 현지에서 진행 중이다. 13일부터 이달 말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한국기업 210개사와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무역관에서 유치한 300개 바이어가 참가해 650건 상담이 이어졌다. 사진은 15일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개최된 ‘인프라 로드쇼’ 현장이다.
KOTRA가 ‘제2회 한-서남아 경제협력대전’을 현지에서 진행 중이다. 13일부터 이달 말까지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한국기업 210개사와 인도,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무역관에서 유치한 300개 바이어가 참가해 650건 상담이 이어졌다. 사진은 15일 방글라데시 다카에서 개최된 ‘인프라 로드쇼’ 현장이다.

이에 맞춰 KOTRA 뉴델리무역관도 ‘인도 온라인 소비재 대전’을 진행 중이다. 특히 50개 국내기업 제품을 인도 소비자에게 전달해 체험 후기 동영상을 사전 제작하는 등 우리 제품 홍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도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로 500GW 전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하지만 2019년 인도 태양광에너지 시장에서 중국제품 점유율이 78.4%를 차지하는 등 중국 의존도가 매우 높다. 정부 차원에서 나서 현지생산과 수입선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타타파워(Tata Power), 아다니그린(Adani Green) 등 ‘한-인도 태양광 협력사업’에 참가한 14개 인도 태양광 기업은 자체 기술력을 높이고 생산역량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기업과 적극 협력하기를 희망했다.

KOTRA는 인도태양광에너지연합회(NSEFI), 한국태양광산업협회(KOPIA)와 협약을 체결하는 등 관련기관과 함께 힘을 모은다.

KOTRA는 대금회수가 용이하고 입찰절차가 투명한 프로젝트 입찰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현지 철도청 등 8개 정부 발주처를 모아 상담회를 열었다.

‘방글라데시 인프라 로드쇼’는 3년째를 맞은 행사로 대사관, 수출입은행, KOICA가 ‘팀 코리아’를 구성해 17개 한국건설사의 수주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우리 해외건설 수주실적 중 방글라데시가 올해 4위를 차지하는 등 앞으로도 성과가 기대된다.

파키스탄은 ‘메이드인파키스탄’ 정책을 통해 제조 생산성 제고 등 산업역량 강화에 나서고 있다.

KOTRA는 2018년부터 자동차부품을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파키스탄 진출을 지원해왔다.

올해는 품목·분야를 확대해 화학, 건설기자재, 산업기계, 제약, 의료기기, 신재생에너지 등 다방면에서 기술·산업협력의 장을 열었다.

이외에도 한국인재의 인도 취업을 돕는 취업환경설명회, 인도 벤처캐피털을 상대로 한국 우수 스타트업을 홍보하는 상담회 등 다양한 행사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김문영 KOTRA 서남아지역본부장은 “현지에서도 K-방역으로 한국제품 선호도가 높아졌다”며 “이를 기회로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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