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 작년 발주 선박 43% 수주…2년만에 중국 제치고 1위
한국 조선, 작년 발주 선박 43% 수주…2년만에 중국 제치고 1위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1.01.12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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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수주 점유율 73%…11~12월 수주량이 절반 이상 차지
클락슨 "2021년 선박 발주 더 늘어날 것"
현대중공업 건조 LNG운반선 시운전 모습
현대중공업 건조 LNG운반선 시운전 모습

한국 조선업이 지난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43%를 휩쓸며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에 올랐다. 1위에 오른 것은 2018년 이후 2년 만이다.

12일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은 지난해 전 세계 선박 발주량 1924만CGT(738척) 중 819만CGT(187척)를 수주한 것으로 집계됐다.

수주 점유율은 43%로,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이 793만CGT(353척·41%)로 뒤를 이었다.

특히 지난해 12월 전세계에서 총 392만CGT(86척)가 발주된 가운데 한국은 285만CGT(42척)를 차지하며 7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어 중국(101만CGT·39척), 크로아티아(3만CGT·1척) 순이었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사들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력 선종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등을 본격적으로 수주했다.

작년 11~12월 두 달간 전체 수주량의 절반 이상인 411만CGT 규모의 건조계약을 체결하며 중국을 역전했다.

또 지난해 발주된 대형 LNG운반선 49척 중 36척(73%), VLCC 41척 중 35척(85%), 수에즈막스(S-Max)급 원유운반선 28척 중 18척(64%)을 수주하며 주력 선종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였다.

지난해 전 세계 누계 발주량은 1924만CGT로 전년 2910만CGT의 66% 수준으로 감소했지만, 한국의 점유율인 43%는 10년래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지난해 12월 기준 수주잔량도 연말 수주량 증가에 힘입어 전월 대비 3% 증가했다.

올해 세계 선박 발주는 작년보다 증가할 전망이다.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선복량 대비 수주잔량은 1980년대 이후 최저 수준인 7%로 나타났다.

클락슨은 이 같은 수주잔량과 IMO(국제해사기구) 규제에 따른 친환경 선박 교체 수요로 올해 세계 선박 발주량이 작년보다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도 지난달 대비 1포인트 반등한 126포인트를 기록했다. 연초 130포인트와 비교하면 소폭(4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선종별 선가를 연초와 연말로 비교하면 VLCC(9200만 달러→8500만 달러), 컨테이너선(1억900만 달러→1억200만 달러) 등은 소폭 하락했지만, LNG선은 1억8600만 달러로 동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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