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노의준 교감한의원장, 상한금궤방 사용설명서(전방편) 출간
[신간] 노의준 교감한의원장, 상한금궤방 사용설명서(전방편) 출간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1.02.03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감한의원 노의준 원장(방제학 박사)이 한약처방을 임상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책 ‘상한금궤방 사용설명서’을 출간했다.

상, 중, 하 3권으로 230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으로 7년 간 집필 끝에 나온 것이다.

상한금궤방은 옛 한의학 서적 <상한론>, <금궤요략>에 수록된 300여 처방으로 한약처방의 시작이자 근간(뿌리와 줄기)이다.

노의준 원장은 “한약은 보약을 넘어 정신과질환 등 현대의 제반 난치성 질환을 치료하는 치료의약이다”며 “특히 공황장애 등 제반 정신과질환에 탁월한 치료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책은 치료의약으로 한약의 임상 사용법을 쉽고 간명하게 밝힌 책”이라고 소개했다.

책에는 저자가 공황장애 등 현대의 제반 난치성 질환을 한약으로 치료했던 치료사례, 임상 사용법이 상세하게 수록돼 있다.

노 원장은 향후 ‘정신과질환의 한약치료 프로토콜(protocol)’을 시작으로 현대의 제반 난치성 질환을 한약으로 치료하는 임상 접근법을 소개하는 연작을 출간할 예정이다.

저자 노의준 원장은 전 할아버지한의원 대표원장, 미국 동의방제연구소(TEM, Traditional Eastern Medicne herbal formula in America) 창립자이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경희대 한의대에서 임상방제학 강의도 했다.

주요저서로는 고방유취 (2009년), 임상 한의사를 위한 고방강좌 (2010년), 도해유취방 (2011년), 약서-상한금궤약물의 임상단서(2018년), 상한금궤방 사용설명서-기본방편 (2018년)이 있다.

<노의준 저, 바른한약 출판사, 2300쪽>

노의준 교감한의원 원장
노의준 교감한의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