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車 SW+HW 결합한 플랫폼 선도기업으로 전환"
현대모비스, "車 SW+HW 결합한 플랫폼 선도기업으로 전환"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1.03.31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기술연구소에서 회사 전략 및 신기술 발표 행사 개최 … 중장기 미래 성장 전략과 비전 발표
미래차 핵심 부품 경쟁력 기반으로 자율주행 로보택시∙UAM 등 신규 사업 진출 추진
현대모비스가 지난 31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내 디지털 스튜디오에서 중장기 전략 및 신기술 발표 컨퍼런스를 개최한 가운데, 기획부문장인 정수경 부사장이 회사의 중장기 성장 전략과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31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내 디지털 스튜디오에서 열린 '중장기 전략 및 신기술 발표 컨퍼런스'에서  기획부문장인 정수경 부사장이 회사의 중장기 성장 전략과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미래 기술 글로벌 경쟁력과 장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전사 차원의 사업 구조 혁신과 체질 전환에 나선다.

종합 자동차부품 제조 기반에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하고, 플랫폼과 시스템 중심의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는 것이다.

이는 전기차, 자율주행, UAM 등 현대차그룹이 제시한 미래 전략 사업 추진에 대응해 그룹 내에서 미래 기술을 선도하는 핵심 계열사로서 현대모비스의 사업 역량과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는 31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기술연구소에서 언론 대상 '현대모비스 전략 및 신기술 발표 컨퍼런스'를 열고 사업 구조 혁신과 관련한 중장기 전략 '트랜스포메이션 X-Y-Z'를 소개했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 현대차그룹이 제시한 미래 기술을 선도하는 핵심 계열사로서 사업 역량과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먼저 글로벌 사업자로의 혁신(트랜스포메이션 X)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과 전동화, 커넥티비티 등 미래차 분야 핵심 기술 역량을 강화해 해외 완성차업체로 사업 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또 글로벌 라이다 1위 업체인 벨로다인에 전략 투자를 했던 것처럼 다양한 글로벌 기술 유망 기업과의 협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이같은 핵심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사업 모델 혁신(트랜스포메이션 Y)을 추진해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서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는 러시아 IT기업인 얀덱스와 함께 레벨4 자율주행 로봇 택시를 개발하며 사업 모델을 구체화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봉철 현대모비스 ADAS시스템섹터장(상무)은 "2023년 말에서 2024년쯤이면 현대차그룹과 앱티브의 합작사인 모셔널이 자율주행 택시를 선보이며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며 "현대차와 공동 개발하고 있는 새로운 주행보조 기술 HDP는 내년 정도면 출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대모비스는 최소 10년 이후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자동차 사업 외 분야에서 장기 신성장 사업 발굴(트랜스포메이션 Z)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기획부문장(부사장)은 "현재 그룹 차원에서 UAM 사업 분야의 협력을 모색 중이며 진출 가능한 분야와 사업 모델을 검토하고 있다"며 "전동화 추진체, 항공 전장 등의 분야에서 현대모비스의 사업 역량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현대모비스는 항공 모빌리티 부품과 로봇 부품의 제조, 판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 것도 이러한 미래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중장기 성장 전략을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동화ᆞ자율주행ᆞ커넥티비티 등 핵심 기술 역량은 더욱 강화하고, UAMᆞ로보틱스 등 신성장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제품 포트폴리오 전반을 미래형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미래 성장 전략의 핵심 동력인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R&D 직접 투자도 현재 1조원 수준에서 2025년에는 1조7000억원 수준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독자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선행기술 연구개발에 자원 투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일환으로 현재 전체 연구개발비 대비 14% 수준인 선행 기술 연구개발비를 2025년엔 30%까지 늘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