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안동·청주(오송) 등 코로나로 주목받는 ‘바이오 거점도시’ 새 아파트
송도·안동·청주(오송) 등 코로나로 주목받는 ‘바이오 거점도시’ 새 아파트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1.09.07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늘고, 교통망 등 인프라 추가 개선 가능성 커
송도 올들어 집값 22% 상승…안동·청주도 상승세 뚜렷

코로나19가 유행을 거듭하면서 신약과 백신으로 대표되는 바이오산업의 가치가 치솟고 있다.

경제를 먹여 살릴 먹거리로 부각되면서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인프라도 추가적으로 좋아지는 만큼 지역 부동산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쳐서다.

현재 바이오산업 거점 역할을 하는 곳은 인천 송도, 경북 안동, 충북 청주(오송) 등이 꼽힌다. 지자체별로 고루 위치해 지역 산업의 중심 역할을 톡톡히 하는 모양새다.

K-바이오 핵심 기지는 인천 송도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 할 예정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국내 첫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개발한 셀트리온 등 국내 대표 바이오 기업 본사가 위치한다.

지난 7월 한국판 모더나 육성을 위한 'K-바이오 랩허브'의 최종 후보지로도 송도가 낙점됐다.

바이오 거점도시 현황

지방에서는 안동이 바이오 산업의 핵심지로 자리매김 중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 SK플라즈마, 국제백신연구소 등이 위치해 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개별계약 물량(102만8000회분)도 8월 이곳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출고됐다.

현재 산업단지 1단계 개발을 마쳤으며, 2023년까지 2단계 조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의료용 대마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점도 특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헴프의 산업화 가능성을 검증하는 원료의약품(CBD) 제조·수출도 최근 승인을 받았다.

충북 청주 오송도 바이오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997년 오송 국가생명과학단지 지정에 이어 식약청, 질병관리청 등 보건의료 국책기관 이전, 국제바이오엑스포 개최,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오송 화장품 산업단지 등이 줄이어 들어섰다.

LG화학, CJ헬스케어, 메디톡스, 대웅제약, 고려대 의생명공학연구원 등도 오송행을 택했다.

이러한 첨단산업 덕에 지역 부동산 가치도 뛰고 있다.

성장하는 기업이 들어서면 일자리가 늘고, 사람이 몰리고 덩달아 인프라도 개선된다.

이에 따라 지역은 경기가 살아나면서 주택 수요가 늘어 부동산 시세도 함께 오른다.

실제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에 따르면 송도가 속한 연수구는 올해 들어 7월까지 아파트값이 22.3% 급등했다.

청주도 5.6% 뛰어 지난해 상승폭(3.5%)를 웃돌고 있으며, 안동도 4.5% 상승해 지난해 하락(-1.0%)에서 반전에 성공했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일자리가 몰리는 곳에 사람이 몰리고, 주택 수요도 늘어나면서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다만 실제 바이오 기업이 성과를 꾸준히 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이들 바이오 산업도시 내 신규 분양 단지도 관심을 끈다.

안동에서는 영무토건이 ‘안동역 영무예다음 포레스트’가 9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전용면적 75·84㎡ 총 944가구로 3.3㎡당 800만원의 합리적인 분양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바이오산업단지 출퇴근도 수월하다.

송도에서도 공급이 이어진다.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는 잭니클라우스 골프장 내 골프빌라 필지 'HONORS 117'을 이달 분양예정이다. 총 178필지를 공급한다.

현대건설은 하반기 송도 A16블록에서 1319가구 아파트 공급 계획을 잡고 있다.

청주에서도 분양이 있다. 포스코건설은 9월 ‘더샵 청주센트럴’ 986가구를 공급하며, 전용면적 39~84㎡ 746가구를 일반분양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