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말레이시아서 영토 확장 중....3, 4호점 잇단 오픈
이마트24, 말레이시아서 영토 확장 중....3, 4호점 잇단 오픈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1.09.16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 3호점에서 프리오픈(가오픈)한 15일 현지 고객이 쇼핑하고 있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 3호점에서 프리오픈(가오픈)한 15일 현지 고객이 쇼핑하고 있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가 지난 6월 쿠알라룸푸르에 1호점을 선보인 후 이달 말 4호점까지 확대하며 꾸준히 매장을 늘려가고 있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16일 말레이시아 셀랑고르에 3호점을 오픈 후 이달 말에는 쿠알라룸푸르에 4호점까지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6월 쿠알라룸푸르에 1호점, 7월에 2호점을 오픈 후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던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이달 2개점을 연달아 오픈하며 계획대로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오피스 상권에 1호점을 선보였던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2, 3호점을 주택가에 오픈하며 다양한 고객층에게 이름을 알려가고 있으며, 4호점은 주상복합 상권에 선보인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오피스, 주택가 등 다양한 상권에서 매장을 운영하며 수집된 판매 데이터를 향후 확장 전략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4호점까지 오픈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이동 제한 조치까지 내려진 말레이시아 현지 어려움을 극복하며 지속 확대하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동 제한 조치로 매출에 큰 타격이 예상됐으나, 프리미엄 콘셉트 편의점으로 현지 고객들의 관심을 받으며, 고객의 방문이 이어지면서 확장을 이어가게 된 것.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올해 말 10개점, 5년 내 300개점까지 확대해 고객 접점을 늘림으로써 인지도를 높이고, 말레이시아 대표 프리미엄 편의점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달수 이마트24 마케팅담당 상무는 “강력한 이동 제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에 첫 선을 보인 이마트24에 대한 현지 고객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마트24는 국내에서 성공한 차별화 상품을 이마트24 말레이시아에 지속 제공하고, 대한민국의 선진화된 편의점의 마케팅, 진열, 홍보물 전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안하는 등 현지에서 인기를 이어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 2호점의 판매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컵밥, 떡볶이, 닭강정, 빙수, 삼각김밥 등 K-Food 즉석 먹거리 매출이 전체 상품의 5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즉석 먹거리 상품이 10~20%를 차지하는 것을 감안하면 깜짝 놀랄 매출 구성비다.

이마트24는 최초 말레이시아와 즉석 먹거리 상품 전략을 수립할 때, 대한민국의 스트리트 푸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당 상품 개발에 힘을 쏟았고, 그 전략은 정확히 맞아 떨어지며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컵밥/떡볶이/닭강정은 하루 최대 1천개가 판매되며 이틀치 여유있게 준비해 둔 재고가 바닥나기도 했다.

또 한국과 동일한 원두와 기기를 사용해 즉석에서 제공하는 이프레쏘 원두커피를 비롯해, 이마트24 PL(Private label) 상품인 ‘아임이’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프레쏘 원두커피는 카페의 역할까지 하고 있는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0여종의 즉석 제조 차류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과자류의 경우 이마트24 말레이시아는 현지화 전략으로 현지 상품을 80%, 아임이 등 대한민국 과자 상품을 20%로 구성해 판매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에 해당하는 대한민국 스낵 상품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할 만큼 현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편 이마트24는 말레이시아 기업 United Frontiers Holdings(이하 U.F.H)와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으로 말레이시아에 진출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가맹 사업자가 직접 해외에 진출하는 대신 현지 기업과 계약한 후 가맹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일정 지역에서의 가맹 사업 운영권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마트24와 계약을 체결한 U.F.H는 ‘이마트24 말레이시아’를 설립하고 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해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이마트24 말레이시아’에 브랜드 사용권과 시스템 전수 등 노하우를 제공하고 로열티를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