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가맹점, 빵 제때 공급 못받아 '비상'.....SPC 물류센터 화물연대 노조 파업
파리바게뜨 가맹점, 빵 제때 공급 못받아 '비상'.....SPC 물류센터 화물연대 노조 파업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1.09.17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맹점주들 "심각한 매출 손실 호소"
파리바케트 매장 진열대(푸드투데이 제공)
파리바케트 매장 진열대(푸드투데이 제공)

전국 파리바게뜨 가맹점주들이 빵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해 비상이 걸렸다.

SPC그룹의 호남샤니 광주공장에서 빚어진 민주노총 화물연대 조합원의 파업 여파다.

17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대구와 인천, 원주, 광주, 성남 등 SPC그룹 11개 물류센터 관련 화물연대 소속 배송차량 200여대가 파업에 들어가 배송이 중단됐다.

생지와 빵은 새벽과 낮에 하루 세 번 배송된다. 특히 새벽 배송이 잘 이뤄져야 빵을 구워내 출근길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다.

이에 따라 3400여개의 파리바게뜨 가맹점주들이 SPC그룹의 물류창고로부터 생지(빵 반죽)와 빵 제품을 제때 공급받지 못해 피해를 입고 있는 상태다.

특히 노조원들이 연좌농성을 벌이는 과정에서 차량 진출입이 막힌 대구 경북에 위치한 가맹점들이 제품 공급 차질이 생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에서 파리바게뜨를 운영하고 있는 가맹점주 A씨는 "긴 시간동안 식재료가 공급되지 않으면서 매대에 빵을 진열하지 못한 것은 물론 배달까지 막아둬서 매출 피해가 상당하다"고 토로했다.

13일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는 광주·전남권은 피해가 더 크다.

한 가맹점주는 이들의 운송 거부와 기사 투입 방해를 국민청원에 호소하기도 했다.

이 가맹점주는 "배송 중단으로 인한 금전적인 피해 규모와 영업 손실은 산정이 어려울 정도로 크다"며 "전국 가맹점주들을 대표해 상황이 조속히 종결될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청원했다.

서울 한 파리바게트 앞에 물류 배송 트레이가 쌓여 있다.
서울 한 파리바게트 앞에 물류 배송 트레이가 쌓여 있다.

수도권 가맹점도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다.

경기도 남양주의 가맹점주 B씨는 "대목인 추석에 선물셋트 케이크류를 판매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니 주문도 못 받고 있다"고 말했다.

SPC 측이 차량을 투입하고 있지만 물량을 채우기에는 역부족이다. SPC는 추가 인력 고용과 배차에 들어간 비용인 4억원을 운수사에 청구할 계획이다.

김동억 파리바게트 가맹점주협의회 부회장은 "일부 지역 점주들은 대형마트나 식자재마트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다"며 "매장에 제품이 들어오지 못하니 판매도 못 하는데 직원들에겐 월급을 줘야 하는 이중고로 신음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맹점주협의회는 계약 상대방인 파리바게뜨 본사를 상대로 물품이 제때 공급되지 않은 점을 문제 삼아 피해 보상을 요구할 계획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번 사태의 해결을 촉구하는 글도 올라왔다.

광주에서 파리바게뜨 매장을 운영한다는 한 자영업자는 "아침 일찍 도착해야 할 식자재가 오후 늦게 도착하면서 팔지 못하고 폐기하는 물품이 늘어나 점포의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며 "현재의 상황이 조속히 종결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호소했다.

파리바게뜨 이외에 던킨이나 배스킨라빈스 등 SPC그룹이 운영하는 다른 브랜드의 물품 공급도 일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SPC그룹 관계자는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 중 200여대의 차량이 운송 거부에 동참했는데 전체 배송 차량의 30% 수준이나 된다"면서 "가맹점들의 영업과 생존권을 위협해 해결하려는 화물연대의 파업은 절대 용납될 수 없고 피해액에 대해 철저히 손해 배상을 청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