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소상공인들만을 위한 내실있는 콘텐츠 갖춰 내노라하는 경제단체로 발돋움하겠다”
[초대석]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소상공인들만을 위한 내실있는 콘텐츠 갖춰 내노라하는 경제단체로 발돋움하겠다”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1.10.0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조용수 기자)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사진-조용수 기자)

“이제는 소상공인들이 와서 기댈 수 있는 건강한 연합회가 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소상공인만을 보고, 본연의 갖고 있는 길로 가면서 제 목소리를 내면 여느 경제단체들만큼 튼튼하고 내실을 가진 단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취임 한달 갓 지난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의 목표는 분명했다.

코로나로 벼랑 끝 생존의 위협을 받는 엄중한 시기인 지난 8월31일 총회에서 제4대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700만 소상공인을 반드시 살린다’는 각오로 한 달 여 동안 현안해결에 눈코뜰새 없이 바쁘게 움직였다.

그동안 내홍으로 흐트러진 내부 조직정비는 물론 영업제한 철폐 및 온전한 손실보상과 관련한 대정부 활동, 플랫폼기업의 골목상권 침탈 문제 대응 등 짧은 기간에도 많은 일을 처리했다.

오 회장은 “전 산업에서 차지하는 소상공인 자영업 비중이 24.5%에 이를 정도로 커지만 정부의 관련 정책이나 지원이 부족하고 매우 한정돼 있어 안타까움이 느낄 때가 많다”며 짧은 한 달 간의 소회를 털어놨다.

그는 “그래서 한편으로 회장으로서 일 할 것이 많은 것 같아 좋다”면서 “부족한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책을 확대하는데 업무를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회장은 이를 위한 기반 작업 다지기에도 부지런히 하겠다고 했다.

(사진-조용수 기자)

“지난 2014년 출범한 소상공인연합회가 짧은 기간에도 많은 것을 만들어온 만큼 4대 회장 체제에서는 소상공인만을 위한 콘텐츠를 올려 놓는 데 초점을 둘 작정입니다. 대내외적으로 여느 경제 단체 못지 않는 콘텐츠로 내실있는 단체로 성장시킬 작정입니다.”

사무국 조직도 여기에 걸맞게 내실화하겠다고 것이다.

또 연합회가 여러 업종이 함께 속해있는 만큼 업종별 현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 재도약 할 수 있게 하겠다고도 했다.

첫 작업으로는 현재 소상공인진흥공단에서 맡고 있는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업무를 연합회로 이관받는 것이다.

“소상공인연합회가 해야할 업무로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과 시너지가 날 수 행정업무를 이관받아 오는 것입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업무는 소상공인 관련 법정단체가 당연히 해야할 일이고 또 소상공인 행정서비스의 시작에서부터 정책개발까지 여러 방면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시너지가 나는 업무입니다.”

오 회장은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으로 쌓이는 데이터는 빅데이터, 마이데이터 사업과도 연계해 이용할 수 있으며 마케팅·창업·운영 교육에도 활용할 수 있는 등 업무의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다”며 “그만큼 확인서 발급 업무는 꼭 가져와야 되겠다”고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또 다원화하는 소상공인 대상 행정업무를 일원화함으로써 사회적 비용손실을 막고 신속한 민원업무와 현장 상황을 보다 빠르게 파악해 대정부, 대국회 활동에도 소중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회에는 여러 업종이 속해 만큼 업종간 공동화(협업) 특화사업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오 회장은 “회원사간 공동화 사업은 오프라인 매장을 인테리어 사업장와 연결하는 리뉴얼사업, 공유주방 지원 사업도 있지만 라이브커머스 운영을 통해 서로 다른 업종이 같이 함께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상공인들의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고 본다”며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만큼 한정된 예산에서나마 많이 할 수 있게 해야하겠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그는 빅테크 기업으로부터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방안의 하나로도 상생안을 내비췄다.

“코로나와 4차산업혁명으로 인해 경제활동이 급속하게 언택트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소상공인의 영역을 침범하고 있습니다. 또 해당 플랫폼들이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면서 과도한 수수료뿐만아니라 일방적 계약을 하게 하고 골목상권 붕괴까지 초래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주차대행까지 플랫폼기업들이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플랫폼 기업의 전횡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사진-조용수 기자)

오 회장은 “소상공인들에 있어 코로나만큼이나 무서운 게 온라인 플랫폼 빅테크 기업들”이라며 플랫폼 기업의 침탈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대응 방안에 대해서는 치밀해야함을 강조했다.

그는 “플랫폼 기업은 이미 시가 총액 100조원에 이를 정도로 커지고 강자가 됐다”며 “플랫폼 사업에 대한 관련 법·제도가 먼저 이루어 진 후 사업이 확대돼야 문제가 없지만 온라인사업 제어할 수 있는 제도 제정이 사업 성장 속도를 못따라가는 상황에서 이미 많은 기업들이 플랫폼 사업에 진출했다”고 지적했다.

그래서 이들 플랫폼 기업과의 ‘상생’까지 고려하면서 각종 문제점을 하나씩 고민해 철저하게 대응할 작정이라는 게 오 회장의 생각이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시장을 다 잃어버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회 산하에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 위원회’를 만든 것도 이 때문이라고 했다.

이 위원회에는 택시, 대리, 숙박 업계 관계자도 있고 법조계 관계자 등 8명 정도로 구성해 목소리를 내기 전에 상생없이 질주만 하는 이 플랫폼 기업들을 제어할 수 있는 관련 규정을 찾아보고 또 대응 전략을 만들어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며칠 전 간담회를 통해 플랫폼 기업으로 인한 피해 사례가 점검했는데 카카오의 경우 소상공인을 침탈할 수 사업이 158개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냥 그대로 있으면 소상공인은 설자리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플랫폼 기업에게 무조건 하지말라고 할 수 없잖습니까. 네이버나 카카오 등 빅테크 기업들에게 소상공인이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알려주면 우리가 그곳에 가서 영업을 해 같이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게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봅니다.”

오 회장은 이 위원회를 통해 플랫폼 기업과 수수료 문제 등을 협의할 수 있다고 했다.

국회에서 현재 논의중인 ‘온라인플랫폼 공정거래법’ 제정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대국회 활동을 강화하겠다는 것도 잊지 않았다.

오 회장은 이달 8일부터 본격적인 심의가 이루어질 코로나로 인한 소상공인 손실보상 문제와 관련해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코로나 손실보상은 버팀목자금, 희망회복자금 등 이전의 일회성 조치인 소상공인용 재난지원금과는 달리 정부의 ‘법적의무’를 지녔을뿐 아니라 산정방식도 실제 손실액에 맞춰 보상하기 때문에 소상공인에게는 초미의 관심사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오 회장은 그동안 온전한 손실보상을 촉구해온 소상공인연합회가 어떤 식으로든 ‘손실보상심의위원회’에 참여, 의견을 반영하겠다며 여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19로 절체절명의 기로에 놓인 소상공인들에게 정부가 집행한 손실보상은 GDP대비 OECD 평균 16.3%에도 훨씬 못미치는 GDP대비 4.5%에 불과합니다. 우리나라와 수준이 거의 비슷한 캐나다의 경우 GDP대비 14.5% 수준의 보상을 했습니다. 소상공인들이 지난 1년6개월간 66조원을 상회하는 빚을 떠안았고 지내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엄중함이 있다고 하지만 소상공인들의 영업장을 정부가 인원 제한, 시간 제한했으면 당연히 보상해주는 것이 맞다고 본다.”

오 회장은 손실보상과 관련해 우리나라 방역체계도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생활방역 대책위원회 구성원에 소상공인 측 관계자가 빠져 있다보니 현실감 없이 방역 위주로 결정이 이루어지는 측면이 강하다고도 꼬집었다.

그는 소상공인들이 온전한 손실보상이 이루어지지 않을 바에야 문을 열고 영업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강조했다.

“그냥 영업장 문을 닫게 하고 손님을 못오게 하면 매장을 통한 코로나 확진은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백신 접종자도 많은 만큼 이들에 한해 사람 수 제한을 풀고 또 환기를 철저히 하는 매장의 경우 문을 열고 영업하게 하는 게 옳다고 봅니다.”

오 회장은 영업 시간 제한, 면적 당 인원 제한 등으로 당장은 해당 매장에만 영향을 받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10시만 되면 거리에 사람이 없어 택시 영업 매출이 크게 줄어드는 등 제2, 제3의 파급 영향을 크다는 것이다.

(사진-조용수 기자)

이런 영향을 받는 사각지대 업종이 하나둘이 아니라고도 했다.

숙박업, 여행업, 일부 체육시설도 마찬가지로 이들에 대한 손실보상도 분명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강조했다.

오 회장은 소상공인 현안문제가 많지만 체계화하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나 국회와의 간담회에서 목소리를 높여도 관철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

그래서 이번에 정책 자료집을 만들어 관철시킬 수 있도록 할 작정이다. 이와 함께 이 작업을 하면서 업종별 애로사항 해결에도 나설 예정이라고 했다.

공제사업의 경우도 그동안 말만 무성했지 진척이 없는데 이번에 꼭 성사시키겠다는 게 오 회장의 의지다.

그는 “공제사업은 소상공인을 위해 만드는 미래의 생존 울타리같은 사회안전망”이라며 “소상공인의 생활안전과 사업재기 시 기반을 갖출 수 있게 지원해준다”고 설명했다.

오 회장이 추진하고자 하는 또하나는 의욕적인 사업은 ‘소상공인 발전재단’이다.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발전기금을 조성해 소상공인 인재발굴도 하고 소상공인으로서 육성교육에도 나서겠다는 것이다.

오 회장은 “현재 소상공인에게 필요한 것은 노무, 세무교육이 아니라 플랫폼 경제에 대응할 수 있는 온라인, 디지털 교육”이라며 “사회 트렌드에 맞는 교육을 통해 미래 어떤 가치를 가지고 사업을 운영해야 하는 지 등 실질적 도움되는 경영지원을 하는 게 목표”라고 했다.

오 회장은 지난 1989년 미용전문학원 수빈아카데미를 설립하는 등 미용업계 큰 어른을 통하고 있다.

전북 부안 출신으로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 졸업을 했으며 한국메이크업미용사 중앙회장과 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을 거쳤다. 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 위원이기도 하다.

(사진-조용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