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자치단체 'ESG 평가'해보니.....서울 양천구, 대구 달서구, 전북 장수군, 서울 노원구, 서초구 순
기초자치단체 'ESG 평가'해보니.....서울 양천구, 대구 달서구, 전북 장수군, 서울 노원구, 서초구 순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1.10.0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G행복경제연구소, 국내 첫 지자체 ESG 평가 결과 공개
각 지자체간 종합등급 편차는 적으나, 부문별 등급에서는 우열 드러나
지난 9월17일 서울 종로구 서머셋팰리스서울 호텔에서  '지방자치단체 ESG 평가지수 자문보고회'가 열렸다. (사진=ESG행복경제연구소)
지난 9월17일 서울 종로구 서머셋팰리스서울 호텔에서 '지방자치단체 ESG 평가지수 자문보고회'가 열렸다. (사진=ESG행복경제연구소)

지방정부의 ESG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아지는 가운데 '기초자치단체 ESG 평가지수'가 국내에서 첫 선을 보였다.

종합등급에서는 서울 ‘양천구’가 평점 87.76점·A등급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중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달서구’,‘장수군’,‘노원구’,‘서초구’.‘수성구’,‘기장군’,‘수영구’,‘임실군’,‘원주시’ 등이 상위 10위에 올랐다.

부문별로는 환경 ‘양천구(S등급·91.1점)’, 사회 ‘울주군(S등급·92.3점)’, 거버넌스 ‘성동구(S등급·94.6점)’가 각각 최고득점을 획득했다.

국내 시총 50대 기업을 대상으로 ESG평가 지수를 발표한 바 있는 ESG행복경제연구소는 산하 기초자치단체가 없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제주특별자치도를 제외한 전국 15개 광역자치단체에 속한 각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ESG지수를 5일 공개했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종합평점에서 S등급을 받은 광역자치단체는 없다.

하지만 세종특별자치시가 종합평점 82.68점·평가등급 A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1위를 기록했다. 분야별로는 환경(E) 79.48점·B등급, 사회(S) 87.85점·A등급, 지배구조·행정(G) 82.95점·A등급을 받았다.

종합 및 환경부문 모두에서 1위에 오른 ‘양천구’는 ESG부문 가중치가 가장 높은 환경부문에서 ‘생활에너지절약’, ‘주민 1인당 생활폐기물 배출량’ 및 ‘지역녹지 만족도 지표’ 등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울주군’은 ‘지역안전등급’, ‘코로나 대응’, ‘건강관련 삶의 질’, ‘교통문화 지수’, ‘문화기반 시설수’ 등에서 고득점으로 사회부문 1위에 올랐고, 거버넌스부문 1위를 기록한 ‘성동구'는 ’공약완료율‘, ’재정건전성‘, ’지역 의회활동 및 대외기관 평가’ 등에서 강점을 보였다.

각 광역자치단체별로 살펴보면, 서울특별시 평가에서는 종합등급에서 ‘양천구’, ‘노원구’, ‘서초구’ 등이 A등급을 받았고 부문별로는 환경부문 ‘양천구’, 사회부문 ‘구로구’, 거버넌스부문 ‘성동구’, ‘동작구’, ‘종로구’ 등이 S등급을 기록했다. 다만 환경 5, 사회 2, 거버넌스 2개구가 C등급에 머물렀다.

부산광역시는 ‘기장군’, ‘수영구’, ‘금정구’ 등이 종합 A등급을 받고 1개구가 C등급에 해당됐다. 부문별 평가는 S등급 시군이 없었다.

대구광역시는 ‘달서구’, ‘수성구’ 등이 종합 A등급을 받았으며 C등급에는 1개구가 해당됐다.

인천광역시는 종합등급에서 ‘연수구’가 유일하게 A등급을 받았고 부문별 평가에서 S등급을 획득한 시군은 없었다.

광주, 대전, 울산광역시에 속한 기초자치단체는 각각 5개구다. 종합등급에서 광주광역시는 A등급 2, B등급 3개구, 대전광역시는 A등급 2, B등급 2, C등급 1개구, 울산광역시는 A등급 1, B등급 3, C등급 1개구로 평가됐다.

부문별로는 사회부문에서 광주 ‘남구’와 울산 ‘울주군’이 S등급을 기록한 반면, 환경부문에서 광주, 대전, 울산의 각 1개구와 거버넌스에서 대전 및 울산 각 1개구가 C등급으로 저조한 평가를 받았다.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31개 기초자치단체를 보유하면서 ‘안양시’가 유일하게 종합 A등급을 획득한 반면, C등급에는 1개시가 해당됐다.

강원도는 ‘원주시’, ‘양구군’이 종합 A등급을 획득했고 1개군이 종합 C등급을, 사회부문에서는 ‘양구군’이 S등급을 기록했다. .

충청남도는 종합등급에서 ‘계룡시’, ‘홍성군’, ‘서산시’, ‘금산군’ 등이 A등급을 받고, C등급은 1개군이 받았다.

충청북도 종합A등급에는 ‘옥천군’이 유일하며 C등급에 해당되는 곳은 없었다.

경상남도는 종합 A등급을 ‘창원시’, ‘산청군’이 차지하고 종합 C등급과 부문별 S등급을 받은 기초자치단체는 없다.

경상북도는 ‘성주군’, ‘포항시’가 종합 A등급을 획득하고 C등급에 해당되는 기초자치단체는 없었다. 또한 환경과 사회부문에서 S등급과 거버넌스에서도 A등급 이상을 받은 시군이 없었다.

전라남도는 ‘해남군’, ‘화순군’, ‘함평군’, ‘곡성군’, ‘보성군’, ‘담양군’이 종합A등급을 차지하고 C등급에 해당된 기초자치단체는 없으며 거버넌스부문에서 ‘해남군’이 S등급을 받았다.

전라북도에서는 ‘장수군’, ‘임실군’, ‘진안군’, ‘무주군’이 종합 A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평가대상기간(2020년~2021년 상반기)동안 기초자치단체의 ESG 중요성 이슈를 분석한 총 51개 평가지표(정량 45, 심층 6)를 통해 각 광역자치단체 산하 기초자치단체 간 수준을 상대평가 했다.

종합등급은 부문별 평점에 가중치(환경 0.5, 사회 0.3, 거버넌스0.2)를 부여한 점수를 5단계 등급[S(최우수), A(우수), B(양호), C(보통), D(미흡)]으로 분류했다.

전체지표 중 배점(15점/100만점)이 가장 컷 던 환경부 주관의 전 국민 온실가스감축실천프로그램 ‘탄소포인트제(서울시 제외)’에 참여한 가입세대비율은 전국 평균 30.5%에 머무르는 낮은 수준으로 분석됐다.

이번 기초자치단체 ESG평가는 글로벌 이니셔티브(UN SDGs, ISO26000, GRI 등)가이던스에 맞춰 지속가능성 영향도와 사회적 관심도를 척도로 한 중요성 평가를 통해 기초지방단체의 ESG 행정체계와 역량에 대한 수준을 비교했다.

평가항목은 정부부처 및 지방정부 통계지표, 대외기관 보도자료, 각 기초자치단체 홈페이지 및 미디어 리서치 등 공시기반의 다양한 정보원천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과 연계된 정량적 요소를 도출해 지표화 했다.

구체적으로 ▲환경부문은 단체장 의지, 기후변화 대응, 폐기물 관리, 친환경생활, 환경관리 등 ▲사회부문은 단체장 의지, 교육환경, 보건 및 안전, 생활기반 등 ▲거버넌스부문은 단체장 공약, 재정 효율성 및 건전성, 주민참여 및 의회활동, 대외평가(최근 3년간 혁신평가)등을 평가요소로 구성했다.

평가항목별로 지자체별 활동 및 성과를 5구간으로 순위화한 피어그룹에 대해 0.5~1.0의 스케일로 계위별 가중치를 차등 부여해 상대평가 했다. 심층평가 대상인 대외 수상실적과 사건 및 사고 등에 대해서는 가점 5점과 감점 5점 범위 내에서 이슈별 경중을 심사했다.

ESG행복경제연구소는 지자체 ESG 평가에 대한 객관성과 타당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4월 30일 외부 전문가(황영기 전 KB금융회장, 김연명 전 청와대 사회수석, 이찬규 중앙대 교수, 심덕섭 전 국가보훈처 차장, 이재율 전 경기도 제1부지사, 황용식 세종대 교수 등) 자문회의를 통해 지표 설계 및 적용에 대한 심의를 마친바 있고, 5월26일에는 ESG 평가 및 공동연구 등을 위해 서울대 환경대학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ESG행복경제연구소 관계자는 "ESG 확산으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가 기업의 목적으로 자리 잡는 추세로 포용적, 공동체 자본주의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면서 "확장된 ESG개념이 환경, 사회, 경제의 지속가능발전을 견인하는 가운데 ESG행복경제연구소는 국민이 정부 정책을 체감하는 최접점에 있는 지자체 ESG 평가를 통해 지속가능발전 사회의 구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