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폭탄 '부메랑'…미국 일자리 14만개 감소"
"관세폭탄 '부메랑'…미국 일자리 14만개 감소"
  • 윤원창
  • 승인 2018.03.07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 폭탄'을 부과하면서 당초 취지와 달리 오히려 미국의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컨설팅업체 '트레이드 파트너십'은 관세 조치로 미국의 근로자 14만6000 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는 내용의 정책브리핑을 발간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보고서를 작성한 경제학자 조셉 프랑수아와 로라 바우먼은 새로운 관세가 미국의 철강업과 비철금속업에서 모두 3만3464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관세 조치가 다른 업계에서 총 17만9000 개 이상의 일자리를 없애면서 결과적으로 14만 개 이상의 일자리 순감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한다고 이들은 추산했다. 즉, 일자리 하나를 창출할 때마다 다른 일자리 5개가 사라진다는 것이다.

이는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관세 폭탄에 대한 다른 나라의 보복 조치는 고려하지 않은 분석이라고 WSJ는 전했다.

게다가 다른 제조업 분야에서의 일자리 손실만 해도 철강·알루미늄 분야에서 얻는 혜택을 '0'으로 만들어버릴 것으로 관측된다. 금속가공업에서 1만3000여 개, 자동차와 부품제조업에서 5000여 개,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에서 2180여 개의 일자리가 각각 없어진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특히 없어지는 일자리의 3분의 2가량이 생산라인에서 일하는 노동자와 저숙련 노동자에게 타격을 미칠 전망이다.

WSJ는 이날 '로스 교수의 수프 캔 경제학'이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이 보고서 내용을 근거로 무역 강공을 주도하는 윌버 로스 상무장관을 강하게 비판했다.

로스 장관은 최근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수프 캔을 들고나와 "1달러 99센트짜리 수프 캔에서 철판 가격은 10센트 정도이다. (관세가) 25% 올라가도 극히 작은 일부일 뿐"이라고 주장했으나, WSJ는 "소비자 지출과 일자리에 미치는 누적 효과는 뚜렷하고 고통스러울 것"이라고 반박했다.

신문은 로스 장관의 수프 캔 비유를 가리켜 "좋은 표현일지 모르지만 그건 상상의 경제학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