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한컴구름’, 글로벌 상용SW명품대상 수상
한글과컴퓨터, ‘한컴구름’, 글로벌 상용SW명품대상 수상
  • 전석희 기자
  • 승인 2021.10.22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환경 최적화 개방형OS ’한컴구름‘,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회장상 수상

한글과컴퓨터는 개방형 운영체제(OS) ‘한컴구름’으로 ’글로벌 상용소프트웨어(SW)명품대상‘에서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회장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한 ’글로벌 상용SW명품대상‘은 국내에서 개발한 상용SW 가운데글로벌 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상용SW를 선정하고, 우리나라 SW산업발전에 기여한 단체를 선발해 시상한다.

‘한컴구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이하 국보연)와 한컴이 개발 및 공개한 개방형OS ‘구름플랫폼’을 토대로, 한컴이 자체 개발한 OS이다.

‘한컴구름’은 리눅스 커널 4.19 기반의 데비안(Debian)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며, 한컴구름 전용 ‘한컴오피스 2022 Beta’, 구름 브라우저, 이미지 뷰어, 동영상 플레이어, 압축프로그램, 메모장, 계산기 등을 기본 어플리케이션으로 탑재하고 있다.

클라우드 환경을 타겟으로 개발된 한컴구름은, 국보연의 보안 프레임워크를 적용해 강화된 보안성이 가장 큰 강점이다.

저사양 PC에서도 안정적 실행이 가능하고, 사용자별 최적화된 업무환경 제공이 가능해, 클라우드 확산에 따른 니즈 증대가 기대되고 있다.

한컴 관계자는 “최근 공공기관과 교육기관에서 ‘한컴구름‘을 시범 도입함에 따라 제품 경쟁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이번 수상을 통해 ’한컴구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관련 기업들과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여 생태계를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컴구름’은 이달 초 GS(Good Software)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 GS인증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ISO 국제 표준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기능 적합성과 성능 효율성, 사용성, 신뢰성 등을 종합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로 인증을 획득하면 공공기관 사업발주 시 우선 구매대상으로 지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