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시대 ‘근무 패러다임의 변화’…. 거점 근무∙스마트 오피스 도입 기업들
위드코로나 시대 ‘근무 패러다임의 변화’…. 거점 근무∙스마트 오피스 도입 기업들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1.11.24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센트로폴리스 빌딩 내 5G 스마트오피스에서 모바일 VDI 서비스를 시연하는 모습.
서울 센트로폴리스 빌딩 내 5G 스마트오피스에서 모바일 VDI 서비스를 시연하는 모습.

위드 코로나 시행으로 코로나19와 공존하는 시대가 되면서 일부 기업들이 새로운 근무 체제를 도입하고 있다.

직장인 대부분은 이러한 근무 체제에 대해 긍정 평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잡코리아가 직장인 41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직장인 86.9%가 ‘코로나 시대 근무 환경 변화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근무 환경 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 이유는(복수응답) ‘워라밸이 지켜질 것 같아서(48.9%)’가 가장 높았다.

이어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맞춰가야 한다고 생각해서(38.0%)’, ‘실제로 해보니 만족도가 높아서(36.0%)’, ‘업무 효율이 올라갈 것 같아서(33.2%)’, ‘근로에 대한 동기 부여 등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돼서(10.6%)’ 등이 뒤따랐다.

이처럼 직장인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는 새로운 근무 체제는 스타트업 뿐만 아니라 대기업 등 다양한 산업 군에서 시행되고 있다.

‘근무 패러다임의 변화’를 선보인 기업을 보면 SK그룹은 일부 계열사에서 스마트워크 센터를 꾸려 임직원의 외부 미팅, 태스크포스(TF) 업무, 집중 업무 공간 등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단계적 일상 회복 이전부터 거점 오피스를 도입해 운영 중이다. SK텔레콤은 작년 을지로, 종로, 서대문, 분당, 판교 등 5개 지역에 거점 오피스를 마련해 운영하며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최소화하고 방역 효과를 높이고 있다.

여가 플랫폼 야놀자도 자택 내 업무 환경 조성이 어렵거나 장거리 출근 중인 임직원들을 위해 서울 강서권역에 거점 오피스를 운영하고 있다.

야놀자는 지난 6월 재택 근무 무기한 시행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달 1일부터 본사 사옥 내 자율 좌석존을 마련했다. 웹 또는 모바일에서 좌석 예약시스템에 접속한 후 원하는 좌석을 예약해 이용하는 방식이다. 층별 개인 사물함을 제공하고, 시간대별 좌석 설정도 가능하다.

이동 부담 없이, 누구나 업무 성격에 따라 편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다.

잡코리아는 향후 글로벌 수준의 IT 플랫폼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본사 외 공간에 ‘스마트 오피스’를 현재 구축 중이다.

지하철 2호선, 신분당선 강남역 부근 더에셋 빌딩에 자리할 잡코리아의 ‘스마트 오피스’는 개발자 위주의 기술 본부와 데이터AI 본부가 이전해 공간을 사용할 예정이다.

‘스마트 오피스’는 크게 워크스테이션, 간단한 회의, 휴게, PT 등 다용도로 이용할 수 있는 멀티존 등으로 구성되며, 업무용 노트북 제공, 자율좌석제 운영을 통해 스마트 디지털 업무 공간을 만들 계획이다. 내년 1월 입주를 계획하고 있다.

부동산 플랫폼 업체인 ‘직방’은 아예 서울 서초구 본사 사무실을 없애고, 자체 개발한 메타버스 공간인 ‘메타폴리스’를 활용해 가상 오피스에서 재택 근무를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거점 오피스인 ‘직방 라운지’도 수도권 내 50여 곳으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코로나19와 공존하는 시대가 되면서 테크 기업이나 스타트업 등 젊은 인력이 많은 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새로운 근무 체제를 도입하고 있다”며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한동안 새로운 근무 형태가 병행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