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 위해 유관기관 힘 모은다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 위해 유관기관 힘 모은다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1.12.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산업통상자원부 주도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협의회’ 참여

KOTRA는 1일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협회, 무역보험공사,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수출 중소·중견기업 ESG 지원협의회’를 발족했다.

지원협의회는 점차 강화되는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ESG 리스크관리’와 국가별 ‘공급망 실사제도’ 확산에 적기에 대응하기 위한 수출기업 대상 ESG 시범사업의 일환이다.

지원협의회 참여 5개 기관은 △ESG 수출 우수기업 육성을 통해 ‘무역 1조 달러 최단기 달성’의 뒤를 잇는 새로운 수출 동력을 확보하고 △우리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입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데에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2022년부터는 민간 평가단을 구성해 모의평가를 희망하는 수출기업에 평가 경험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나타내는 기업에는 수출 관련 마케팅, 전시회, 수출보험 우대 등 체감도 높은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1일 지속가능경영 유공 시상식 행사를 개최해 ESG 경영 우수기업 총 25개사를 포상했다.

또 ‘ESG 인프라 확충방안’의 중점 추진과제인 ‘K-ESG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는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면서도 우리 기업이 쉽게 활용이 가능한 ESG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K-ESG 가이드라인’은 국내 ESG 평가기관에서도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향후 글로벌 동향을 반영해 1~2년 주기로 개정판을 발간하고 2022년부터는 업종별‧기업 규모별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계획이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글로벌 ESG 정책·규제에 시의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협의회 참여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국내 ESG 경영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 사업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