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5G시대 개막…달라지는 업종 20가지(4)
[기획]5G시대 개막…달라지는 업종 20가지(4)
  • 전석희 기자
  • 승인 2019.04.08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안전•외식•유통관리•관광•군사•마케팅광고

5G 시대가 마침내 개막됐다. 2019년 4월 3일을 기해, 우리나라의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와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업자 버라이존이 세계 최초의 5G 상용화 서비스에 들어갔다. 5G는 기존과는 격이 다른 데이터 처리용량과 통신 속도를 내세워, 거의 모든 산업에 걸쳐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활용이 다양한 분야로 확산될 것이 확실시된다. 이와 관련, 스타트업 기업이나 벤처캐피탈(VC)의 동향을 조사, 분석하는 CB인사이트가 ‘5G가 만들어 낼 업종별 변화상’을 진단했다. 그 내용을 정리해 4회로 나눠 게재한다.(편집자)

 

■ 도시 안전

5G에 의해 공공 안전 기능이 높아지고 긴급 상황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비상사태가 발생했을 때 그 자리에 마침 있던 사람은 5G 네트워크를 이용한 실시간 영상이나 안전 통신, SNS 등의 매체에서 정보 공유를 통해 첫 소식을 전달할 수 있다. 얼굴 인증이나 차량 번호판의 스캔 기술도 크게 향상된다.

몸에 장착하는 바디카메라와 드론, 그룹 채팅, 파일공유, 위치정보 제공 등으로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영상이 공유되기 때문에 공공 안전 커뮤니티 내의 정보 공유는 개선된다. 5G와 IoT 기술로 범죄자나 피해자를 특정하는 지문 센서도 진화한다.

재해 발생 시에는 5G에 접속된 드론이 구호물자를 배포하거나 실종자 탐색을 지원하기도 한다. 센서나 카메라 등 자동기기의 네트워크화 강화로 치안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하기 쉬워지고 세계의 도시는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장소가 된다.

■유통 관리

5G 지원 IoT 센서를 제품에 삽입함으로써 유통 업체들은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취득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에는 위치나 온도, 습도, 압력 등 유통 과정에서 적절한 상품 관리에 필요한 정보가 포함돼 있다. 5G는 배터리 수명을 최대 10년으로 대폭 늘리기 때문에 이러한 IoT 센서는 대부분 교체가 불필요하게 된다.

5G 지원 IoT 센서를 유통에 도입하면 수작업에서 흔한 비효율성을 개선하거나 컨테이너를 엉뚱한 장소로 보내 생기는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유통망을 더 똑똑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므로 생산성이 향상, 물류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것이다.

■외식

5G의 보급에 따라 레스토랑에서의 접객이나 조리, 요리 배달 방법은 한층 더 진화한다.

5G 지원 IoT 기기는 식품을 추적하고 쓰레기 처리 문제를 개선한다. 5G의 빠른 통신과 아주 미미한 지연으로, 메뉴나 드라이브스루 등의 주문 시스템은 실제로 요리를 눈앞에서 하는 느낌이 들게 고객에게 제공한다.

5G에 접속된 드론을 사용하면 레스토랑은 종래보다도 배달 업무를 늘릴 수 있다. 5G에 연결된 AR과 VR은 조리사의 교육과 식재료 절감에 도움이 된다. 레스토랑에서도 로봇 보급이 가속화 된다.

이러한 5G 기술로, 외식산업은 비용 절감과 조리의 효율화, 우수한 접객을 모두 실현할 수 있다.

■관광

5G는 ‘스마트 관광'의 구현에 필요한 무선 인프라를 제공한다. 스마트 관광은 더 많은 관광객을 일으키고 AR과 VR 등을 통해 실제 체험에 가까운 재미를 관광객에게 제공 할 수 있다.

많은 여행사는 관광지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이미 5G 지원 기술의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예를 들어, 영국 웨스트 오브 잉글랜드 합동 행정기구는 바스나 브리스톨과 같은 주요 관광 시설을 대상으로 한 AR이나 VR의 실험 프로젝트에 500만 파운드의 보조금을 지원한다. 공영방송 BBC, 애니메이션 제작사 아도만, 브리스톨대학은 이 프로젝트의 콘텐츠나 기술 개발에 나선다.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는 스마트폰에서 고화질 영상으로 즐길 수 있다.

에릭슨은 러시아 통신사업자 로스텔레콤과 제휴해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세계 굴지의 아르미타주미술관에서 5G 네트워크를 실증 실험한다. 에릭슨의 5G 기술은 현재 박물관 투어를 충실하게 하거나 원격조작된 로봇이 미술품을 복구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군사

통신은 군사 전략의 열쇠를 쥐고 있다. 통신네트워크에서의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단말로의 전송은 매우 중요하며, 5G 기술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최소화할 수 있다.

접속성의 강화로, 혼신이나 지연을 최소한으로 억제해 생사가 걸린 전장에서도 정보를 전송할 수 있게 된다. 즉 부상이나 죽음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5G 기술은 군사 보급의 유지 관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장비의 사용 상황에 대해 보다 상세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자금 상태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므로 미래의 군사 예산 수립에 도움을 준다.

■마케팅•광고

5G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보다 실제 체험에 근접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콘텐츠와 방문자의 간격을 좁혀준다.

미국 인텔의 예측으로는 2028년에는 모바일디스플레이 광고시장 규모는 178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광고사는 5G 덕분에 현재의 모바일 광고 캠페인에 직면하고 있는 배급 규모나 배급 수단, 효과 측정 등의 문제를 극복 할 수 있다.

5G에 의해, 배너광고에서 움직이는 이미지와 동영상을 활용한 광고로의 이행이 진전된다. 시선의 추적과 생체 정보를 활용해 광고의 효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도 있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