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위키피디아 전면 차단
中, 위키피디아 전면 차단
  • 문현지 기자
  • 승인 2019.05.16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가 ‘6.4 톈안먼(天安門) 민주화 운동‘ 30주년을 앞두고 세계적인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피디아(Wikipedia)의 중국 내 접속을 전면적으로 차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AFP, 기가진 등의 보도에 따르면 인터넷 검열 조사단체인 OONI(Open Observatory of Network Interference)는 지난달 25일부터 중국 국내에서 전 언어의 위키피디아 접속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중국에서 중국어판 위키피디아의 접속은 2015년 5월 19일부터 차단돼 왔지만 이번에는 모든 언어로 규제가 확대된 것이다.

중국 당국이 위키피디아를 전면 차단한 이유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곧 톄안먼 민주화운동 30주년이라, 이와 관련된 조처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은 만리장성(The Great Wall)에 빗대어 '만리 방화벽'이라 불리는 강력한 인터넷 통제 시스템을 갖추고 민감한 해외 사이트를 차단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의 SNS,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공유사이트, 티벳 독립운동과 관련된 달라이라마14세 등이 규제를 받고 있다.

언론인들의 비정부조직인 국경없는기자회(RSF)는 2019년도 ‘세계보도 자유도 순위’에서 중국을 세계 180개국 중 177위로 최하위에 올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