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심 오피스텔 월세 가격 오르자 .... 임차 수요 서울 관문으로 이동 중
서울 도심 오피스텔 월세 가격 오르자 .... 임차 수요 서울 관문으로 이동 중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2.10.0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금리 여파로 전세대출 이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가속되고 있다.

서울 주요 도심 오피스텔의 월세도 급격히 상승하자 자금 부담을 느낀 임차인들이 서울 관문 오피스텔로 눈길을 돌리는 모양새다.

한국부동산원의 오피스텔 가격 동향 조사(8월 기준)에 따르면 서울 권역별 월세 변동률은 동남권이 전년 동월 대비 1.93% 상승해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고 도심권이 1.73%로 뒤를 이었다.

또 △동북권 1.38% △서남권 1.05% △서북권 0.79%로 집계됐다.

이처럼 서울 주요 도심으로 꼽히는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가 속한 동남권과 중구, 종로구 용산구가 있는 도심권은 월세 상승률이 높게 나타난 반면, 경기·인천과 인접한 서울 관문 지역의 월세 상승률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렇다 보니 주요 도심 대비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서울 관문 지역으로 임차 수요가 이동하면서 투자자들의 눈길이 서울 관문 지역으로 몰리고 있다.

반도건설, '상봉역 유보라 퍼스트리브' 조감도
반도건설, '상봉역 유보라 퍼스트리브' 조감도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월 서울 동부의 관문으로 불리는 청량리서 분양한 '힐스테이트 청량리 메트로블' 오피스텔이 평균 126.81대 1로 올해 최고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지난 7월 서울 서부의 관문인 마곡에 공급한 ‘헬리그라프 마곡에디션’이 2.6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에 성공했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 이사는 “서울 관문 지역은 서울 중심 업무지구로의 이동이 편리한 데다 경기·인천과 인접한 만큼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이나 통학을 하는 학생 등 임대수요가 많다”며 “뿐만 아니라 서울 관문 지역은 주요 도심 대비 개발이 덜 된 만큼 향후 큰 폭의 성장을 바라볼 수 있어 미래가치도 풍부하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상봉동 등 서울 관문 지역에서 오피스텔 분양이 이어져 관심을 끈다.

반도건설은 서울시 중랑구 상봉동 KT&G 부지에 오피스텔 ‘상봉역 유보라 퍼스트리브’와 단지 내 브랜드 상가 ‘상봉역 포 스퀘어’를 10월 초 동시 분양한다. 전용면적 39~84㎡, 196실로 조성된다.

단지 내 브랜드상가 ‘상봉역 포 스퀘어’는 총 89호실로 조성된다.

두산건설은 서울시 동대문구 답십리동 일대에 ‘르텐 바이 트리마제’를 10월 선보일 계획이다. 단지는 전용 40~56㎡의 소형 타입 위주 구성, 총 182실 규모로 조성된다.

동부건설은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일원에 ‘센트레빌 335’ 335실을 11월 분양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