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회장 "5G로 가축전염병 확산 막자"
황창규 KT회장 "5G로 가축전염병 확산 막자"
  • 전석희 기자
  • 승인 2019.06.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 주최 '디지털 농업혁신 콘퍼런스' 기조연설
KT 황창규 회장이 지난 12일(이하 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디지털 농업혁신' 콘퍼런스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KT 황창규 회장이 지난 12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디지털 농업혁신' 콘퍼런스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5G에 기반을 둔 4차 산업혁명은 도시, 제조업뿐 아니라 농촌, 농업 분야에서도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황창규 KT 회장이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공식행사에서 5G 혁신기술로 농업 생산성을 높이고, ICT 기반의 가축전염병 확산방지를 위해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

ICT를 활용해 농업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식량의 40%를 차지하는 축산물을 감염병에서 보호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KT는 황 회장이 12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로마에서 FAO 주최로 열린 '디지털 농업혁신' 콘퍼런스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제안했다고 13일 밝혔다.

황 회장은 세계적으로 감염병으로 인해 지출되는 비용이 연간 600억 달러(약 71조원)에 이른다며 한국에서도 2015년 메르스 발생으로 1만6600명이 격리되고 19억 달러(약 2조2500억원) 규모의 사회, 경제적 피해가 났다고 예시했다.

그는 5G 세상에서는 ICT를 기반으로 모든 4차 산업혁명이 현실화될 것이라며 5G 기술을 농업에 적용하면 혁명적 변화가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ICT 혁신기술로 농업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축산자원을 관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황 회장은 ICT를 활용해 식량의 40%를 차지하는 축산물을 감염병에서 보호할 수도 있다며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 플랫폼(GEPP)과 혁신적 빅데이터 기술을 바탕으로 가축전염병 확산방지 플랫폼(LEPP)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를 위해 FAO가 가축전염병 발생 정보를 수집해 세계에 공유하고 각국이 LEPP를 사용하도록 독려하며, 각국 정부는 축산농가 정보를 LEPP에 공유하자고 제안했다. 개인정보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보호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KT는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모두 LEPP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KT는 12일 오전 FAO와 ICT 기반의 농업혁신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KT와 FAO는 스마트팜 등 ICT 농업혁신 기술 교류, 글로벌 농업청년 교육 프로그램인 '해커톤'을 활용한 농업 일자리 창출, 글로벌 민관협력을 통한 공동 프로젝트 추진 등을 협력한다.

FAO 호세 그라치아노 다 실바 사무총장은 "ICT를 활용한 글로벌 감염병 확산방지에서 한 걸음 나아가 가축전염병 확산방지를 위한 KT의 제안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며 "MOU를 계기로 KT와 FAO가 기술과 경험을 공유해 인류의 공동번영에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