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전자뇌관 신제품‘하이트로닉Ⅱ’출시
㈜한화, 전자뇌관 신제품‘하이트로닉Ⅱ’출시
  • 전석희 기자
  • 승인 2019.07.0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수출 본격화… 2024년 전자뇌관 세계시장 점유율 25% 확보 계획
전자뇌관2인 ‘하이트로닉2’
전자뇌관2인 ‘하이트로닉2’

 

㈜한화는 자체기술로 개발한 전자뇌관 하이트로닉(HiTRONIC)의 성능을 대폭 개선한 하이트로닉Ⅱ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전자뇌관이란 최첨단 전자칩에 의해 제어되는 뇌관(Detonator) 으로 기존 전기ㆍ비전기 뇌관에 비해 지연시간(delay time)이 정교해 발파로 발생되는 진동 및 소음 감소, 파쇄입도 개선, 다중 및 대량 발파 등이 가능해 굴착(발파) 작업 효율성 개선 및 공사 원가 절감 등의 효과가 있다.

하이트로닉Ⅱ는 기존 하이트로닉에 비해 최대 지연시간(delay time)을 3~4배 증가시켜 보다 정밀한 발파작업이 가능하며, 이중접점 커넥터를 적용해 안전성을 높인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뇌관이다.

특히 이 제품은 대량 발파가 가능하도록 발파기(Blaster)당 최대운용 발수를 3000발로 3~4배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발파기를 21대까지 연결할 경우 6만3,000발을 동시에 발파 할 수 있어 광산, 토목, 건설 등 각 현장에 맞는 최적의 운용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전자뇌관은 상대적인 고가에도 불구하고 사용의 편리성과 발파작업의 효율성이 높아 생산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올해 연간 2000만 발로 추정되는 세계 전자뇌관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 성장해 2024년에는 6000만 발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전자뇌관의 사용이 늘어나는 것은 발파굴착이 어려웠던 도심지 터널, 수직구 및 재개발 지역 등 민가나 시설물이 가까운 현장에서 기존 기계식 굴착공법의 대체공법으로 사용되거나 광산 지역에서 대량 발파 등의 용도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롭게 완공된 전자뇌관 자동화 생산 설비
새롭게 완공된 전자뇌관 자동화 생산 설비

㈜한화는 하이트로닉Ⅱ 출시를 시작으로 2024년까지 전세계 전자뇌관에서의 시장점유율을 25%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한화는 신제품 출시에 맞춰 지난 6월 보은사업장에 연간 최대 300만 발 생산능력을 갖춘 전자뇌관 자동화 생산시설을 완공했으며, 향후 시장 규모의 성장에 따라 생산능력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화의 전자뇌관 자동화 생산시설은 기존의 수동 생산방식을 벗어나 로봇, 레이져, 비전시스템 등 신기술을 접목하여 휴먼에러로 인한 품질 문제를 최소화하고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동시에 생산능력을 증대시켰다.

㈜한화 관계자는 “하이트로닉Ⅱ는 ㈜한화가 자체 기술로 개발한 고효율의 전자뇌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라며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공급하여 발파 기술 선진화를 이루고, 이를 통해 글로벌 마이닝 서비스(Mining Service)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화는 앞으로도 생산원가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대규모 광산과 도심지에 가까운 대심도 터널 등에 전자뇌관 등을 적극 공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광업이 발달한 호주, 미주지역 등의 광산 현장에도 활발하게 진출해 국내 마이닝 서비스 기술력을 전세계에 적극적으로 알려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