좁아진 공채 취업문…자신감 있는 표정과 신뢰도 높이는 태도는?
좁아진 공채 취업문…자신감 있는 표정과 신뢰도 높이는 태도는?
  • 윤화정 기자
  • 승인 2019.09.02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의 ‘2019 하반기 공채 시즌’이 시작되면서 공채 공략법이 화제다.

최근 한 취업 정보 사이트가 699개 상장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19년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채용 방식’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에는 대기업의 56.4%가 공개채용(이하 공채)을 준비하고 있고, 24.5%가 수시채용을 준비 중이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공채가 줄어든 것으로, 대규모 인원을 뽑는 공채를 노리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은 좁아진 취업문 앞에서 더욱 철저한 준비가 요구된다.

기업체 채용담당자들은 대부분 취업에 있어 자신감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하지만 많은 취업준비생들은 외모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곤 한다.

또 다른 취업 정보 사이트가 구직자 3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구직자의 87.6%는 ‘채용시 외모가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으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인상/표정 등 분위기(74.8%), 체형/몸매(8.4%), 이목구비(7.8%), 옷차림(3.6%) 순으로 꼽았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취업준비생들이 외모로 가장 많이 신경을 쓰는 전형은 바로 면접이다.

최근 블라인드 제도(성별·연령·전공·어학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 방식)가 도입되는 등 면접의 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면접관과 처음 대면하게 되는 첫인상은 다음 단계의 당락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다대다 면접 등 한 번에 다수의 지원자들이 면접에 들어갈 때는 준비한 내용을 최대한 말하기 위해 면접관에 호감을 주는 인상이 중요하다.

자신감 있는 태도와 신뢰를 주는 눈빛으로 호감도를 높여 성실하고 열정적이며 긍정적이라는 인상을 주는 것이 좋다. 눈을 또렷하게 뜨고, 입꼬리를 살짝 올려 미소를 띠면 밝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자세는 턱을 당기고 어깨를 펴고 허리를 곧게 세우는 것이 좋다.

여성의 경우 메이크업으로 눈을 보정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 속눈썹 라인을 따라 아이라인을 얇고 선명하게 그리되 점막까지 채워주면 또렷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눈꼬리가 처져 힘이 없어 보인다면 아이라인 끝을 살짝 위를 향하게 그리고, 눈꼬리가 올라가 센 인상을 준다면 아이라인을 짧게 그리는 것이 좋다.

눈썹이 너무 짙어 센 인상이라면 브라운 계열의 아이브로우 마스카라를 활용해 눈썹을 연한 색으로 덮으면 부드러운 인상을 줄 수 있다.

눈꺼풀이 눈동자를 덮고 눈뜰 때 힘이 들어가는 안검하수 증상이 있다면 눈매교정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눈은 대화 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앞둔 취업준비생들이 면접뿐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선호하는 성형부위다.

안검하수의 경우 단순히 쌍꺼풀 수술만 한다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 일반 쌍꺼풀 수술 대신 ‘이중매몰 눈매교정’을 시행해 근육의 장력을 조절해야 한다.

눈매교정은 눈 뜨는 힘이 약한 경우에 눈을 더 또렷이 뜰 수 있도록 하는 수술로, 눈동자가 더 많이 보이도록 해 선명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쌍꺼풀 수술이 눈꺼풀과 눈을 뜨는 근육을 연결하는 방법이라면, 눈매교정술은 눈을 뜨는 힘을 강화시켜주는 방법이다.

특히 이중매몰 눈매교정은 눈매교정과 함께 쌍꺼풀 수술까지 가능해 수술 후 눈이 더 또렷해지고 환자 스스로가 눈 뜨는 것이 편해진다.

이중매몰법은 쌍꺼풀이 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눈꺼풀을 안팎으로 두 번 집어주는 방식이다. 회복 기간이 짧아 취업을 앞 둔 경우나 바쁜 직장인도 부담이 적은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