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상품 분석 인사이트 플랫폼 LAIP 론칭
롯데멤버스, 상품 분석 인사이트 플랫폼 LAIP 론칭
  • 윤화정 기자
  • 승인 2019.09.06 17: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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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미아와 제휴....3900만 회원 구매행동과 유통사 판매 데이터 결합한 상품 분석 플랫폼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가능…”유통-제조 파트너사 간 상호협업 지원할 것”

롯데멤버스는 3900만 엘포인트(L.POINT) 회원들의 구매 데이터에 기반한 상품 분석 인사이트 플랫폼 ‘LAIP(L.POINT-Aimia Insights Platform)’를 론칭했다고 6일 밝혔다.

LAIP는 유통사 판매 데이터와 엘포인트 회원들의 구매행동 데이터를 결합해 분석 지표를 제공하는 인사이트 플랫폼으로, 유통 및 제조 기업 실무자들이 상품 성과 관리 및 운영, 프로모션, 재고 관리 등에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전략을 도출하고 성과를 개선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LAIP 개발을 위해 롯데멤버스는 로열티 솔루션 기업 에이미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에이미아의 독자 기술과 노하우로 개발한 AIP(Aimia Insights Platform)에 3900만 엘포인트 회원 빅데이터를 적용한 것이 LAIP다.

이 같은 상품 분석 플랫폼은 전세계적으로도 구축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한 기업이 드물고, 초기 비용 부담도 커 국내에서는 극소수 유통사만 활용하고 있다.

전문 리서치 업체 등에서 기존에 실시하던 소비자 분석이나 구매행동 분석의 경우 일정 규모 이상(보통 5000명선)의 패널 대상 별도 조사를 실시하는 반면 LAIP는 실제 롯데 유통 채널에서 발생하는 구매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분석 규모가 훨씬 크고 정확도도 높다.

 

현재 LAIP에서 제공하는 분석 모듈은 △상품군 성과 분석 △고객 구매행동 분석 △상품 구색 분석 △신상품 성과 분석이다. 개별 모듈 내에서 다양한 세부 리포트를 볼 수 있다.

2020년에는 마케팅 성과 분석 모듈이 추가될 예정이며, 그 외에도 신규 모듈이 지속 개발될 예정이다.

LAIP 적용 기업 실무자들은 24시간 언제든 플랫폼에 접속 가능하며 신상품 성과 분석, 상품 구색 최적화, 상품 진열 원칙 수립, 가격 책정, 프로모션 등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단시간 내(평균 3분 내 리포트 생성)에 얻을 수 있다.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정형 리포트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에는 별도 프로젝트를 통해 전문 분석가의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FMCG 기업 마케터라면 우리 제품이 어떤 고객층을 커버하고 있는지, 주요 타깃에게 우리 제품이 잘 소구되고 있는지, 특정 프로모션을 실시했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등을 일 단위로 업데이트되는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상품을 개발하는 브랜드 매니저라면 현재 시장에서 인기 있는 상품군과 트렌드는 무엇인지, 어떤 유형의 고객군이 어떤 카테고리, 어떤 특징의 상품을 선호하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상품을 관리하는 유통사 MD는 카테고리별로 고객들이 어떤 기준으로 상품을 선택하는지, 해당 상품군에서 대체 관계에 있는 경쟁 상품들은 무엇인지 등을 분석할 수 있다.

즉 LAIP를 활용해 상품 제조에서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고객 중심 의사결정이 가능해진 것이다.

동시에 기업 의사결정권자들은 고객 프로파일링을 통해 자사 브랜드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할 수 있으며, 기존 상품 라인업만으로 접근하지 못 하고 있는 시장이 어디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롯데마트와 롯데슈퍼에 적용돼 있으며 올 하반기 중 롭스 도입도 검토 중이다. 앞으로 유통뿐 아니라 제조까지 롯데멤버스 제휴사 대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태홍 롯데멤버스 컨설팅부문장은 “IT기술의 발달과 유통 채널 다양화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신속한 의사결정은 물론 예산 및 재고의 효율적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를 시작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의 활용이 확대, 강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유통·제조 파트너사들에게 실용적인 혜택을 주어 이해 관계자 간 상호협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멤버스는 내달 17일 롯데호텔월드에서 ‘2019 L.POINT 애널리틱스 컨퍼런스’를 열고 참석자들에게 LAIP 플랫폼을 소개, 활용방안 등을 시연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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