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입주기업 경쟁력 강화에 중기부 적극 나선다
산업단지 입주기업 경쟁력 강화에 중기부 적극 나선다
  • 고수연 기자
  • 승인 2019.11.19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창출과 제조업 혁신을 위한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안)’의결

중소벤처기업부는 19일 제13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일자리 창출과 제조업 혁신을 위한 산업단지 대개조 계획(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제조업과 지역경제의 중추인 산업단지(산단) 및 입주기업 지원을 통해 미래 혁신성장의 기반을 다지고 제조업의 고용위기 가능성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관계부처는 지자체 주도·범부처 패키지 지원방식으로 산단 지원체계를 개편하는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산단의 기업들이 대부분 중소기업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었는데 이번 대책을 통해 입주 중소기업의 경쟁력 및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할 수 있다.

중기부도 이번 대책 마련에 적극 참여했으며 산단 입주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자금·인력·판로·기술 등 기존 중소기업 육성시책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산업단지에 특화된 정책을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산업단지 내 창업을 위해 산업단지-지역 혁신창업 지원기관간 협업·네트워킹 체계를 구축하고, 창조경제혁신센터 중심으로 운영한다.

또 산단 입주기업의 제조혁신을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현재 산업부가 구축하고 있는 선도 산단 내 혁신데이터센터는 중기부가 운영하는 전국 단위의 제조데이터 플랫폼과 업종별 데이터를 연계하되 3년간 시범적으로 사업을 수행한 후 중기부로 이관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현재 산단 입주기업을 위한 전용 사업이 전무한 실정임에 따라 향후 신규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입주 중소기업간 협력을 통해 혁신역량과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입주 중소기업의 제조혁신을 위한 인력 양성, 근로환경 개선과 함께 산단 내 기술금융체계를 재정비하는 내용도 이번 대책에 포함됐다.

중기부는 앞으로 ’노후거점산단 경쟁력강화위원회‘에 참여할 예정으로, 입주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