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C&C-아주대학교의료원, ‘빅데이터 기반 의료AI 공동 연구 협약(MOU)’
SK㈜ C&C-아주대학교의료원, ‘빅데이터 기반 의료AI 공동 연구 협약(MOU)’
  • 전석희 기자
  • 승인 2019.11.2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촌각 다투는 응급 뇌출혈 환자 조기 진단에 AI 적용...내년 하반기 상용화 목표로 임상시험 진행

SK㈜ C&C는 아주대학교의료원과 함께 ‘빅데이터 기반 의료AI 공동 연구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가 지난 3월부터 추진한 ‘뇌출혈 영상 판독 AI 모델’ 개발의 성공적 수행에 따른 것으로 개발 결과는 영상의학과 전문의 수준의 판독 정확도를 기록했다.

양사는 내년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임상시험 후 ‘뇌출혈 영상 판독 AI 모델’을 응급 의료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아주대학교의료원에서 SK(주) C&C 윤동준 Healthcare 그룹장(우)과 유희석 아주대학교의료원장(좌)이 ‘빅데이터 기반 의료AI 공동 연구 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아주대학교의료원에서 SK(주) C&C 윤동준 Healthcare 그룹장(우)과 유희석 아주대학교의료원장(좌)이 ‘빅데이터 기반 의료AI 공동 연구 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양사는 촌각을 다투는 응급 뇌출혈 환자의 조기 진단·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뇌출혈은 골든타임 안에 치료해야 하는 응급질환인 만큼 빠르고 정확한 영상 판독이 중요한 분야이다.

SK㈜ C&C와 아주대학교의료원이 개발한 ‘뇌출혈 영상 판독 AI 모델’를 활용하면 판독 정보가 수초 내에 제공됨으로써 의료진이 좀더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치료에 들어갈 수 있게 된다.

SK㈜ C&C는 자체 비전 AI(Vision AI) 기술 중 이미지 세그멘테이션(Image Segmentation) 기술을 활용해 딥러닝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아주대 의료원에서는 영상의학과 의료진이 프로젝트의 초기단계부터 참여해 학습데이터 생성·딥러닝 알고리즘 개발자문·AI 판독결과 검증 등을 수행했다.

이 알고리즘에 아주대학교의료원에서 제공한 총 1,400여명의 뇌(Brain) CT 영상 및 판독데이터를 학습시켜 AI모델을 개발했다.

통상적으로 뇌 CT의 영상판독을 위해서는 환자 1명당 30~40장의 영상 자료가 필요한 것을 감안하면 5만여장의 영상 자료를 학습한 것이다.

SK㈜ C&C와 아주대학교의료원은 영상 판독 AI 적용 분야를 뇌경색·뇌종양 등 주요 뇌신경계 질환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의료영상·유전체 데이터 등 의료 빅데이터 기반의 AI 신규 서비스 발굴에도 협력할 방침이다.

유희석 아주대학교 의료원장은 “이번 업무 협약은 본원이 보유한 양질의 의료 데이터와 SK㈜ C&C의 기술력을 결합한 성과로, 향후 양 기관이 연구성과 상용화를 통해 AI 기반 혁신적 의료서비스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동준 SK㈜ C&C 헬스케어 그룹장은 “뇌출혈 영상 판독을 시작으로 뇌 질환 중심 AI·빅데이터 기술 적용을 통해 국내 AI 의료 서비스 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