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칼, 지배구조·재무구조 개선 및 전문성 높이기 위한 사외·사내 이사 후보 7명 추천
한진칼, 지배구조·재무구조 개선 및 전문성 높이기 위한 사외·사내 이사 후보 7명 추천
  • 고수연 기자
  • 승인 2020.03.05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회 내 사외이사 비중 73%로 크게 증가
⊙ 조원태 회장 중심 탄탄한 전문 경영진 체제 바탕으로 경영 안정 도모하고 지배구조, 재무구조 개선 등 경영 발전 방안을 지속 추진 기대

한진칼은 4일 이사회를 열어 신규 사외 이사 추천안, 사내이사 연임 및 신규 추천안, 배당안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제 7기 정기주주총회 안건을 의결했다. 이번 주총은 오는 27일 개최로 확정했다.

한진칼 이사회가 추천한 사외·사내이사 후보는 총 7명이다. 사내이사 2명, 사외이사 4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된 현재 이사회를 사내이사는 신규 1명을 추가한 3명으로, 사외이사는 임기 만료에 인한 사임 1명(이석우 사외이사)에 신규 5명이 추가된 8명 등 11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한진칼 이사회는 “그룹과 연관없는 독립적인 인사들로 사외이사 후보를 구성하고, 이사회의 사외이사 비중을 73%로 크게 늘려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했다”며 “특히 이사회 내 모든 위원회가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되고, 위원회가 신설·확대되는 것을 고려해 심도있는 안건 논의를 통해 위원회가 실질적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신규 후보로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한진칼이 4일 이사회를 통해 추천한 신규 이사진 후보.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박영석 서강대 경영대학 교수, 임춘수 마이다스PE 대표,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동명 법무법인 처음 대표변호사, 하은용 대한항공 재무부문 부사장. 대한항공 제공
한진칼이 4일 이사회를 통해 추천한 신규 이사진 후보.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 박영석 서강대 경영대학 교수, 임춘수 마이다스PE 대표,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동명 법무법인 처음 대표변호사, 하은용 대한항공 재무부문 부사장. 대한항공 제공

사내이사 후보로 이달 임기가 만료되는 조 회장을 재추천 했고, 하은용 대한항공 재무부문 부사장을 새롭게 추천했다. 사외이사 후보에는 금융전문가들을 대거 포진시켰다.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을 포함해 한국자본시장연구원장을 지낸 박영석 서강대 경영대학 교수, 임춘수 마이다스PE 대표,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동명 법무법인 처음 대표변호사 등 5명이 추천됐다.

사외이사는 지배구조 개선, 재무구조 개선, 준법 경영을 이끌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사내이사는 수송 물류 산업의 전문성을 갖춘 인물로 구성됐다.

특히 한진칼은 이사회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 거버넌스위원회, 보상위원회,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 등 모든 이사회 내 위원회를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되는 점을 고려해 사외이사 비중을 크게 늘렸다.

사외이사 후보는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사추위원, 컴플라이언스 위원 등 회사의 자문위원과 금융사 CEO 등 외부 인사들로부터 추천을 받았으며, 특정 주주와 사업상 연관성이 있거나 이해상충 소지가 발생할 수 있는 후보는 추천과정에서 제외했다.

한진칼은 조현아 3자 연합이 제안한 이사후보 보다 전문성과 독립성이 뛰어난 후보를 추천함으로써 주주들의 지지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한진칼 이사회는 그룹 임직원으로부터 두터운 신임을 받고 있는 조원태 회장을 중임함으로써 조 회장을 중심으로 이뤄진 전문 경영진 체제를 더욱 공고히 함과 동시에 경영 안정을 도모하고 현재 추진 중인 지배구조, 재무구조 개선 등 경영 발전 방안을 지속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 보통주 주당 255원 배당 = 한진칼 이사회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는 주당 255원, 우선주는 주당 280원의 배당안을 결정했다. 이는 전년도와 동일한 당기순이익의 약 50% 수준이다.

상법 제363조의2(주주제안권) 3항은 “이사회는 주주제안의 내용이 법령 또는 정관을 위반하는 경우와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주주총회의 목적사항으로 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한진칼 이사회는 법령에 따라 이날 조현아·KCGI·반도건설 3자 주주연합의 주주제안을 의결, 주총 안건으로 상정했다.

한편 한진칼 이사회는 전자투표제를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했으나, 전자투표제 본래 취지는 주주불참으로 인한 의결 정족수 부족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주주총회와 같이 참석률이 높은 경우는 불필요하다는 점, 시스템 해킹 등 보안성이 아직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 등의 이유로 이번 주총에서 적용치 않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