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부회장 '현장경영', 이번엔 AI 반도체 등 미래기술 점검...."한계를 넘어서자"
이재용 부회장 '현장경영', 이번엔 AI 반도체 등 미래기술 점검...."한계를 넘어서자"
  • 조민준 기자
  • 승인 2020.03.25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종합기술원을 찾아 직접 점검하며 위기 속 미래사업 박차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이 부회장은 코로나19로 어수선한 가운데서도 위기 극복을 위해 이달 들어 세 번째 현장점검을 이어갔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 높아진 가운데 당장의 위기 극복과 병행해 기업인 본연의 임무인 미래사업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기 위한 행보로 읽힌다.

2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이날 오전 수원에 위치한 삼성종합기술원을 찾아 신기술 연구개발 현황을 보고 받고 차세대 미래기술 전략을 점검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차세대 AI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양자 컴퓨팅 기술 ▲미래 보안기술 ▲반도체·디스플레이·전지 등의 혁신 소재 등 선행 기술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 부회장은 이밖에도 ▲사회적 난제인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설립한 미세먼지 연구소의 추진 전략 등도 살펴봤다.

이 부회장은 "어렵고 힘들 때일수록 미래를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국민의 성원에 우리가 보답할 수 있는 길은 혁신이다"며 "한계에 부딪쳤다 생각될 때 다시 한번 힘을 내 벽을 넘자"고 강조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3일 구미사업장에서 스마트폰 생산 라인을 점검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3일 구미사업장에서 스마트폰 생산 라인을 점검하고 있다.

이 자리에는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 부회장, 황성우 삼성종합기술원장 사장, 강호규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장, 곽진오 삼성디스플레이 연구소장 등이 배석했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19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찾아 디스플레이 패널 생산라인을 살펴보고 사업 전략을 점검했다.

삼성은 경쟁 심화로 인한 공급과잉 및 패널가격 하락에 대처하기 위해 차세대 QD(퀀텀닷) 디스플레이 사업화로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이 부회장은 지난 3일에는 코로나19 최전선인 구미를 찾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원들을 격려했다. 지난달에는 본격 가동을 시작한 화성사업장 극자외선(EUV) 전용 반도체 생산라인을 직접 살펴보고 임직원들을 다독였다. 화성사업장은 새해 첫 경영 행보에 이어 두번째 방문이었다.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는 5G(세대) 이동통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폭발적 성장이 전망되는 영역이다. 이를 통해 반도체와 스마트폰, 소비자 가전 등 모든 분야에서 시장 선도 지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1위를 달성하겠다는 게 이 부회장의 포부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1월 말 설 연휴를 이용해 중남미를 방문한 것을 마지막으로 두 달째 국내에만 머물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지난달 말 삼성전자 베트남 연구개발(R&D)센터 착공식 행사를 취소했다. 이 부회장은 1년의 3분의 1가량을 해외에 체류할 정도로 글로벌 현장경영을 중시하는 스타일이지만 현재 코로나19에 발목이 잡힌 상황이다.

재계 일각에선 코로나19로 인해 경영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이지만 어떠한 환경변화에서도 미래를 선도하기 위한 이 부회장의 의지가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미래 성장 기반 기술에 대한 투자를 통해 사업기회를 선점하겠다고 행보로 풀이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