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전체 TV 시장 선두는 삼성전자, 스마트TV 시장은 샤오미"
"인도 전체 TV 시장 선두는 삼성전자, 스마트TV 시장은 샤오미"
  • 전석희 기자
  • 승인 2020.04.03 15: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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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포인트리서치, "작년 인도 TV 시장 전년대비 15% 증가....1500만대 판매"

세계에서 가장 큰 인도TV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지난해 6% 성장해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TV 시장에서는 중국 샤오미가 삼성, LG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3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의 최신 TV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 내 TV 판매량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1500만 대로 사상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스마트 TV 시장에서 32인치, 150달러 가격대 제품들이 주로 성장을 견인했다

업체별로 보면 삼성전자는 전년대비 6% 성장하며2019년 인도 TV시장 선두를 지킨 가운데, 스마트TV 부문의 경우 전년대비 5% 성장에 그쳤다.

반면 샤오미는 스마트TV 부문에서 전년대비 40%의 높은 성장을 보였다. 샤오미는 4K 패널과 패치월 AI 시스템 등 높은 스펙과 저렴한 가격을 내세워 소비자를 공략, 32, 43인치 사이즈의 Mi tv 4A, 4A 프로, 4C 프로 시리즈가 높은 판매를 보였다.

인도 스마트 TV 시장 점유율 (2018 vs 2019)
인도 스마트 TV 시장 점유율 (2018 vs 2019)

LG전자는 일반TV 시장에서 판매 부진으로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을 보였다. 그러나 LJ573D, LK526B, LM560B, LK616B등 34, 43인치 제품이 좋은 실적을 거두었으며 3만 루피(한화 약 51만원) 이하 가격대 부문에서 강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LG는 지난해 인도 시장에 씽큐 AI를 지원하는 나노셀 스마트TV를 선보인 바 있다.

소니는 전체 TV 판매량이 전년대비 14% 하락했으나, 스마트TV의 경우 전년대비 3% 성장했다.

카운터포인트 데바시스 자나 (Debasish Jana)연구원은 “삼성은 여전히 전체 TV 시장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새롭게 부상하는 스마트TV 부문에서는 신규 업체들의 강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TV 시장은 전년대비 25%의 성장을 기록하며 빠른 속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의 스마트TV 시장은 주로 삼성, 샤오미와 더불어 TCL, Vu와 같이 온/오프라인으로 채널을 확대하며 신규 및 재구매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다수의 신흥 브랜드들이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데바시스 연구원은 “샤오미, TCL, Vu는 지난 몇 년간 삼성, LG, 소니, 파나소닉과 같은 기존 강자들과 경쟁하며 시장을 확대해왔고, 지난해에는 모토롤라, 노키아, 원플러스 등 스마트폰 브랜드들이 스마트TV를 선보이며 스마트TV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커넥티드 디바이스 구도를 통해 자신의 스마트폰 제품 보완에 나서기도 했다”며 “샤오미와 원플러스 등 신규 브랜드들은 높은 스펙과 일부 독창적인 기능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온라인 채널을 통한 고객층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경쟁 심화로 이어져 공격적인 가격 할인 정책을 펼치기도 했다”고 분석했다.

인도 TV 시장의 90%는 LED TV가 차지하고 있으며, OLED와 QLED TV의 비중이 10%인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TV 운영체제에 있어서는 안드로이드가 점유율 3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뒤를 삼성의 타이젠과 LG의 웹OS가 잇고 있는데, 이는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의 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경제적 부담 가능성과 비용에 대한 효용이 인도TV 시장 성장의 핵심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샤오미, TCL과 같은 신규 브랜드들이 성공적인 TV 판매를 위해 플립카트, 아마존과 같이 기존에 확보하고 있던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향후 OTT 플랫폼의 인기와 활발한 인터넷 커넥티비티를 바탕으로 인도의 스마트TV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며 “인도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의 제품으로 스마트TV를 경험하고자 하는 성향이 있어 당분간 스마트TV 시장은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이 지배적 양상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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