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그룹 상반기 사장단 인사……AK홀딩스 이석주·제주항공 김이배
애경그룹 상반기 사장단 인사……AK홀딩스 이석주·제주항공 김이배
  • 고수연 기자
  • 승인 2020.05.1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K홀딩스∙제주항공∙애경산업∙애경유화∙애경화학 등 주요 5개사
대표이사 5명 선임…제주항공 대표에 30년경력 항공전문가 영입

애경그룹은 지주회사인 AK홀딩스 사령탑에 이석주 사장을 선임하는 등 5명의 대표이사 및 1명의 CFO 선임 등 2020년상반기 사장단 인사를 12일 발표했다.

6월1일자로 단행된 이번 인사 내용을 보면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이사가 AK홀딩스 대표이사 사장으로, 임재영 애경유화 대표이사가 애경산업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박흥식 애경화학 대표이사가 애경유화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표경원 애경유화 전무가 애경화학 대표이사 전무로 각각 이동했다. 또 김주담 애경화학 상무가 애경유화 CFO로 발탁됐다.

AK홀딩스 이석주 대표이사
AK홀딩스 이석주 대표이사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이사
제주항공 김이배 대표이사

외부 발탁으로 제주항공 대표이사에 아시아나항공 출신의 항공전문가 김이배 부사장을 영입해 제주항공의 위기극복과 미래 도약을 위한 토대 구축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애경그룹은 5월 사장단 인사를 단행한 것에 대해 “포스트 코로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며 “불확실한 대내외 경영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애경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제주항공과 애경산업을 중심으로 한 위기경영체제를 가동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항공사업의 위기극복을 위해 아시아나 출신의 항공전문가인 김이배 부사장을 제주항공 대표이사로 깜짝 발탁한 게 대표적이다. 또 애경유화 임재영 대표를 애경산업 대표이사로 선임한 것은 안정적 제품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의 본격 확장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현 제주항공 대표이사인 이석주 사장을 애경그룹지주회사 AK홀딩스 대표이사 사장으로 임명하며 그룹과 제주항공 간 공조를 더욱 강화해 현 항공사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제주항공의 사업혁신을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애경산업 임재영 대표이사
애경산업 임재영 대표이사
애경유화 박흥식 대표이사
애경유화 박흥식 대표이사
애경화학 표경원 대표이사
애경화학 표경원 대표이사

제주항공 대표를 맡다 AK홀딩스 대표로 옮기는 이석주 사장은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대에서 경영학 석사를 받았으며, 경영전략 컨설팅회사를 운영하다 2008년 애경그룹 전략담당 상무로 영입됐다.

애경산업 마케팅부문장과 애경산업 마케팅·전략 총괄 겸 제주항공 커머셜본부장을 역임하고 2017년 부사장으로 승진한 지 2년 만에 제주항공 대표로 발탁됐다.

이석주 사장의 후임으로 제주항공을 이끌게 된 김이배 부사장은 아시아나항공 출신 항공전문가다.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시라큐스대에서 MBA를 마쳤으며, 1988년 아시나아항공에 입사해 전략경영팀장과 미주본부장, 전략기획본부장 등을 지냈다.

한편, 애경유화 박흥식 대표와 애경화학 표경원 대표는 글로벌 화학산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화학사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근본적인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