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56.7% "글로벌 공급망 타격 영향 받았다"....자동차업종 3분의2 "기업 활동 차질 경험"
국내 기업 56.7% "글로벌 공급망 타격 영향 받았다"....자동차업종 3분의2 "기업 활동 차질 경험"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0.05.31 1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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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 매출액 1,000대 기업 대상 인식 조사
기업 3분1 이상, 공급망 재편 대응책 못찾아
리쇼어링 촉진 위해선 세제․R&D지원 강화(32.5%), 노동규제 완화(24.8%) 필요

국내 주요 기업 2곳 중 1곳 이상이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타격으로 기업 활동에 차질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동차 업종은 3분의 2가 차질을 빚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또 국내기업의 절반 정도가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3분의 1이상이 뾰쪽한 대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매출액 1,0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대한 기업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글로벌 공급망 타격으로 기업활동에 차질을 경험한 기업은 중 56.7%에 달했다.

산업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제조기업의 3분의 2(66.7%)가 글로벌 공급망 타격으로 기업활동 차질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다.

이어 기계 및 장비 제조업(57.1%), 석유 및 석유화학제품 제조업(50.0%) 등 국내 주요 업종에서 글로벌 공급망 타격으로 인해 기업 2곳 중 1곳 이상이 기업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받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 기업은 48.4%였다. 업종별로는 석유 및 석유화학 제조업(75.0%),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제조업(66.7%)의 과반수가 현 공급망 체제에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향후 글로벌 공급망 재편을 예상한 기업을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는 대책을 조사했더니, 37.4%가 별다른 대비책이 없다고 답했다. 한마디로 변화를 예상하고 있음에도 3분의1이 넘는 기업이 아직까지 대책을 수립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공급망 지역적 다변화(21.2%) △협력사 관리 강화(20.2%) △내부 공급망 역량 강화(13.1%) 순으로 조사됐다.

해외 생산기반의 국내 이전 등 리쇼어링을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은 3%에 불과했다.

업종별로 보면 글로벌 공급망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 비율이 높은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과 석유 및 석유화학 제조기업들은 공급망의 지역적 다변화(자동차 관련업 40%, 석유․석유화학 관련업 50%)를 가장 많이 대비책으로 준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로 부품조달 및 생산차질을 겪었던 기업들이 생산거점을 지역적으로 다변화해 공급망 리스크를 관리하려는 것으로 전경련은 분석했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비한 대비책 수립 시 기업들은 기업 관련 규제 등 제도적 어려움(24.3%)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뒤이어 △자금력 부족(22.4%) △정보 부족(18.7%) △인력 부족(18.7%) 등의 순으로 애로사항인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 본격화될 경우 기업들은 정부 지원책으로 보호무역 기조 완화를 위한 국가 간 통상협력 강화(26.1%)를 가장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생산시설 디지털화․고도화 등 내부 공급망 역량 강화 지원(21.6%) △기업관련 규제 완화(19.9%) 등의 정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공급망 위기의 대안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는 리쇼어링과 관련해 기업들의 낮은 리쇼어링 수요를 높이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세제혜택․R&D 지원 확대 등 기업지원 제도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32.5%)했다. 이어 △노동규제 완화(24.8%) △판로개척 지원(20.1%) △리쇼어링 기업 인정 기준 확대(10.7%) 순으로 조사됐다.

유환익 기업정책실장은 “주요국에서 중국에 집중되어 있던 글로벌 공급망을 분산하려는 움직임이 이미 시작됐다”며, “현 글로벌 공급망 체제 하에서 수출로 성장했던 우리 기업은 앞으로의 글로벌 공급망 변화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며, 리쇼어링 수요 발굴, 유턴 인센티브 강화 등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실장은 또 “기업의 리쇼어링 수요를 증가시키고 활성화시키려면 미국․일본과 같은 과감한 지원과 동시에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해외로 이전한 기업을 대상으로 핀셋 지원을 통해 유턴 시 국내 생산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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