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드론• ICT활용 사업현장 안전점검 시행
한전KDN, 드론• ICT활용 사업현장 안전점검 시행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0.06.18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철 사장 통신 사업 현장 방문... 드론 활용 기술로 OPGW 안전점검 나서

한전KDN은 여름철 폭염, 태풍 등 자연재해 대비 전력공급 안정화 및 사업 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난 17일 전남 영광에서 광통신 복합가공지선 OPGW(Composite Overhead Ground Wire with Optical Fiber)설비의 안전점검을 시행 했다고 18일 밝혔다.

박성철 사장이 직접 참여한 이날 점검은 드론과 ICT기술을 활용한 OPGW설비 점검 사업현황 확인 및 현장 안전점검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OPGW는 송전선로의 최상부에 위치한 전력선 보호용 케이블에 광섬유 통신선을 내장한 복합 케이블로 대국민 안정적 전력공급 및 전국적 전력 계통망 운영에 반드시 필요한 전력ICT 핵심시설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선로 점검을 위해서는 산악지대에 위치한 100M 이상의 철탑을 근로자가 직접 승주해서 점검해야만 하는 고위험 현장이다.

드론 활용 사업현장을 점검하는 한전KDN 박성철 사장(오른쪽 첫번째)
드론 활용 사업현장을 점검하는 한전KDN 박성철 사장(오른쪽 첫번째)

한전KDN은 이러한 안전문제 해결을 위해 2018년부터 드론에 ICT기술을 융합해 OPGW 등 전력설비 안전점검에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업자의 안전사고 위험성을 현저히 낮췄으며 현재 드론기술에 AI를 활용한 영상분석 기반 전력설비 진단 기술을 결합, 안정성과 불량설비 점검률을 높이고 점검 기간을 단축하기 위한 기술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박성철 사장은 이날 안전점검 과정 전체를 함께하며 직접 드론활용 점검을 수행해보고, 작업자의 현장의 목소리를 들으며 드론 기술 고도화를 통한 신사업 발굴의 사업기회 창출의견을 제시하는 등 신기술을 활용한 근로자의 재해예방과 안전 강화방안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한편 한전KDN은 드론 활용 장거리 전력설비 점검기술 개발을 위해 SA DroneTech(드론분야) 사내벤처를 출범하여 지속적인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공공기관 최초로 송전철탑 드론점검 기술을 활용해 발화점 위치를 파악하는 소방합동 훈련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박성철 사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현장 안전점검으로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전력ICT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안전 장비를 고도화하여 직원들의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계속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