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뇌과학 연구팀, 고혈압 원인인자 밝혔다
KIST 뇌과학 연구팀, 고혈압 원인인자 밝혔다
  • 고수연 기자
  • 승인 2020.07.0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막단백질(기계채널) 텐토닌3의 심장에서 혈압 감지 역할 밝혀
고혈압 등 혈압 관련 질병의 이해 및 치료제로의 발전 가능성 기대
대동맥 신경말단에서 텐토닌3의 발현 확인
대동맥 신경말단에서 텐토닌3의 발현 확인

우리 몸의 혈압을 감지하는 센서 역할을 하는 혈압수용체 세포 내부의 어떤 단백질이 외부의 자극을 감지하는지를 국내 연구진이 찾아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뇌과학연구소 오우택 박사 연구팀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조절하는 기계채널 단백질인 ‘텐토닌3’가 심장의 혈압 또한 정밀하게 조절하는 센서로 작용한다는 것을 밝혔다고 9일 발표했다.

이온채널은 생체막에 통로를 형성하여 생체막 내외의 이온을 통과시키는 단백질로 이온의 이동에 따라 생체에 전기신호를 발생시킨다.

이온채널에 의한 세포의 전기적 흥분은 심장 박동, 호르몬 분비, 감각 및 운동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이온채널이 고장나면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이온채널 중 하나인 기계채널은 세포에 물리적(기계적) 자극이 가해질 때 열리는 이온채널로, 기계적 자극을 감지하는 생체센서이다.

기계채널은 촉각, 진동, 압각 등의 외부적인 자극을 감지하는데 사용될 뿐 아니라 근육의 수축정도, 뼈의 움직임, 허파 팽창, 혈압의 높낮음과 같은 내부의 자극을 감지하는데에도 필요하다.

심장에서 나오는 혈류의 혈압을 감지하는 기계채널과 관련 분자센서 모식도 (TTN3: 텐토닌3)
심장에서 나오는 혈류의 혈압을 감지하는 기계채널과 관련 분자센서 모식도

연구팀은 혈압을 조절하는 센서를 파악하기 위해 심장 근방의 신경다발을 관찰하던 중 대동맥 혈압수용체 신경 말단에서 기계채널 텐토닌3의 유전자를 다량 발견했다. 특히 텐토닌3을 발현하는 신경은 대동맥을 완전히 싸고 있었다,

연구팀은 텐토닌3 유전자를 제거한 쥐를 통해 실험한 결과, 혈압 감지 능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또 텐토닌3 유전자를 다시 발현시켰더니 혈압이 원상태로 돌아오는 것도 확인했다.

오우택 KIST 뇌과학연구소 박사는 “심장의 혈류를 감지하여 혈압을 조절하는 텐토닌3 이온채널의 역할을 조명했고, 동물의 혈압 감지 시스템의 생리학적인 이해의 범위를 한층 넓혔다 할 수 있다”며, “텐토닌3 이온채널 유전자의 역할을 명확하게 밝힌 연구를 통해 심장 혈압감지의 오류로 인한 고혈압 치료에 초석이 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