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최대 50㎿급 대산 부생수소 연료전지발전소 준공
세계 최초·최대 50㎿급 대산 부생수소 연료전지발전소 준공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0.07.28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퓨얼셀, 독자개발한 연료전지 114대 공급 … 20년 장기 유지보수 담당
대기오염 없고 안정적 전력생산 가능한 차세대 친환경 발전
한화에너지는 28일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산업단지에 위치한 대산그린에너지에서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정인섭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화에너지는 28일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산업단지에 위치한 대산그린에너지에서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정인섭 대표이사 등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부생수소를 연료로 하는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인 50MW 연료전지발전소인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28일 준공식을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이날 준공식은 정세균 국무총리,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양승조 충남도지사, 맹정호 서산시장,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 정인섭 한화에너지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서산 소재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현장에서 진행됐다.

두산퓨얼셀은 독자기술로 개발한 440kW 부생수소 연료전지(크기 8.3m x 2.5m x 3.0m) 114대 총 용량 50MW를 이 발전소에 공급했다. 또 앞으로 20년 간 연료전지에 대한 유지보수도 담당하게 된다.

연료인 수소를 인근에 위치한 한화토탈로부터 공급받는다. 석유화학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가 지하 배관을 타고 공급되는 방식이다.

산소와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력을 생산하고 부산물로는 순수한 물만 생산된다. 

기존 화력발전과 달리 발전과정에서 온실가스, 황산화물(SOx), 질소산화물(NOx) 등의 환경오염물질이 전혀 배출되지 않는 그야말로 ‘친환경’발전이다.

초미세먼지까지 거를 수 있는 내장 필터를 갖추고 있어 공기 정화도 가능하다.

연료전지는 태양광, 풍력 등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안정적으로 전기 생산이 가능하고, 설치 면적당 발전량이 크다는 장점도 있다.

대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전경
대산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전경

두산퓨얼셀과 한화에너지, 한국동서발전 등은 지난 2018년 1월 특수목적법인인 대산그린에너지를 설립하고 총 사업비 2,550억원을 들여 충남 서산시 대산산업단지 내 2만㎡ (약 6,000평) 부지에 50MW급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건설했다.

이 발전소는 지난 6월부터 본격적인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충남 지역의 약 16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연간 40만MWh 규모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이는 3㎿급 풍력발전기 66기(198㎿)에 달하는 전력량이다.

최대주주인 한화에너지는 발전소 운영을 맡고, 한국동서발전은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서 생산한 신재생에너지인증서(Renewable Energy Certificate, REC)를 매입하며, 두산퓨얼셀은 연료전지 공급과 유지보수를 담당한다.

이번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을 통해 한화에너지는 기존 집단에너지사업, 태양광 발전사업에 더해 수소 연료전지 발전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종합에너지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정인섭 한화에너지 대표이사는 “이번 부생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을 통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는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성공적인 준공은 우리나라가 세계 연료전지 시장에서 기술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두산퓨얼셀은 수소경제 활성화에 맞춰 현재 98% 수준인 연료전지 국산화율의 100% 달성과 생산량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통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 쓰겠다”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 원천기술을 보유한 두산퓨얼셀은 지난 2017년 5월 전북 익산에 생산공장을 구축했다.

이곳에서는 440kW 연료전지를 연간 168대(총 74MW)까지 생산 가능하다.

두산퓨얼셀은 현재까지 총 433.86MW에 해당하는 987대의 연료전지를 국내에 공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