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 2분기 영업익 67% '뚝' ....코로나19에 '직격탄'
아모레퍼시픽그룹 2분기 영업익 67% '뚝' ....코로나19에 '직격탄'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0.07.3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분기 매출 1조 1,808억원, 영업이익 362억원

아모레퍼시픽이 코로나19에 직격탄을 맞아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와 비교해 반토막이 났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연결기준 올해 2분기 매출이 1조 1,808억원(-25%), 영업이익 362억원(-67%)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동기보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5%, 67% 감소한 것.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연속 역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4% 감소한 1조557억원, 영업이익은 60% 감소한 352억원에 그쳤다.

국내 온라인 채널 매출이 약 60% 증가했지만, 지속된 코로나19 영향 및 채널 정예화 작업으로 면세, 백화점, 로드숍 등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한 6,567억원, 해외 사업 매출은 21% 감소한 4,054억원을 기록했다.

지속된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화장품 시장이 위축된 탓이라고 그룹측은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온라인 채널의 매출 성장을 통해 디지털 체질 개선에 집중했다. 친환경 제품을 포함해 밀레니얼 트렌드를 고려한 혁신 상품을 선보이며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차세대 트렌드인 맞춤형 화장품 서비스를 ‘아이오페 랩(서울 명동)’에서 성공적으로 론칭했다. 나아가 호주에서 맞춤형 화장품 사업을 진행하는 래셔널 그룹과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맞춤형 화장품 시장을 향한 적극적인 행보로 포스트 코로나 시기 도약을 준비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국내 사업은 코로나19 여파 및 채널 정예화 작업으로 면세, 백화점, 로드숍 등 오프라인 채널 매출이 하락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했다”며 “하지만 온라인 플랫폼 입점을 확대하고 전용 제품을 출시하는 등 온라인 채널 매출은 견고하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또 세정제를 포함한 데일리 뷰티 브랜드의 온라인 매출도 성장했다고 덧붙였다.

해외 사업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지만, 디지털 채널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럭셔리 브랜드는 멀티브랜드숍 등 신규 채널 접점을 확대하고 온라인 중심의 매출 성장을 도모했다”는 것. 설화수는 중국에서 상반기 광군제로 불리는 6.18 쇼핑 행사에 참여해 ‘자음생 에센스’ 중심의 고가 안티에이징 제품 판매가 확대되며, 온라인 채널에서 고성과를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북미와 유럽시장은 5월까지 이어진 오프라인 매장들의 휴점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으나 적극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 매출이 성장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하반기에도 디지털 체질 개선과 맞춤형 화장품 기술,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혁신 상품을 통해 실적 개선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주요 뷰티 계열사, 오프라인 매출 하락

이니스프리는 올해 2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40% 감소한 884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코로나19 및 로드숍 매장 효율화 작업으로 전체 매출 및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단 디지털 전용 상품인 ‘트루케어 비타민 C20 앰플’을 출시하는 등 온라인 매출은 견고히 성장했다.

에뛰드는 또한 로드숍 매장 효율화로 전체 매출이 35% 감소했다. 반면 신제품 단독 선론칭 등 디지털 채널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온라인 채널은 견고하게 성장했다. 온라인 매출 확대 및 제조원가 개선 등을 통해 에뛰드의 2분기 영업 적자 폭은 축소됐다.

에스쁘아는 올해 2분기 전년동기대비 11% 감소한 10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마케팅 비용 확대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했다. 직영점 축소와 오프라인 채널 매출 감소로 전체적인 매출이 하락했지만 온라인 채널은 플랫폼 확대와 적극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매출이 고성장했다.

에스트라는 2분기 매출 274억원, 영업이익 2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26%, 53% 하락한 수치다. ‘아토베리어 365 라인’을 중심으로 온라인 매출은 성장했으나 이너 뷰티 제품 판매가 감소하며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171억원의 매출과 39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20%, 4% 감소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살롱 방문 고객이 감소하면서 매출이 하락했다. 대리점 경로 전용 상품인 ‘그린티 액티브 샴푸’를 리뉴얼 출시하고 역직구 경로 매출 확대 등 채널 경쟁력 강화를 진행 중이다.

아모레G 관계자는 "하반기에 디지털 체질 개선과 맞춤형 화장품 기술,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혁신 상품을 통해 실적 개선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