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북부 택지지구 이유 있는 인기 ....고산·민락, 옥정·회천 가치 껑충
경기 북부 택지지구 이유 있는 인기 ....고산·민락, 옥정·회천 가치 껑충
  • 고수연 기자
  • 승인 2020.09.09 16: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집 마련에 나선 실수요자들이 고산·민락(의정부), 옥정·회천(양주) 등 경기 북부 택지지구로 대거 몰리고 있다. 택지지구 이점과 교통호재를 ‘공통분모’로 가지고 있어 탈 서울 수요자들의 관심도 기대된다.

9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고산·민락(의정부), 옥정·회천(양주) 지구는 택지개발촉진법에 따라 국가 주도로 추진되는 공공택지다.

사업이 완료된 민락지구는 1·2지구 통틀어 2만5000여가구가 공급됐으며, 바로 옆 고산지구는 고산·민락·산곡동 일대 약 130만㎡ 규모에 총 1만여가구로 조성이 한창이다.

옥정·회천지구로 구성된 양주신도시는 1117만㎡, 6만3000여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며, 위례신도시의 1.7배, 판교신도시의 1.2배 규모를 자랑한다.

올 상반기 분양 단지마다 단기간 ‘완판’됐으며, 특히 6.17 대책 후 나온 ‘양주 옥정신도시 제일풍경체 레이크시티’ A10-1블록 1246가구도 최근 분양을 끝냈다.

이들 지역은 택지지구라는 점에서 주택 시장 내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보통 택지지구는 전 가구가 일반분양으로 진행되고, 사업 단계에서 도시의 뼈대가 되는 기반시설을 비롯한 학교·공원·상업시설 등을 우선적으로 조성해 입주민들은 완성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어서다.

최근 서울 아파트 집값 상승폭이 커지고 전세난이 심화돼 이들 경기 북부 택지지구에 내집을 마련하는 ‘탈 서울’ 수요가 더 증가할 전망이다.

실제 한국감정원 아파트매매 거래현황을 살펴보면 올 상반기 서울 거주자가 의정부 아파트 1315가구를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같은 기간 487가구에 비해 3배 가까이 늘어난 셈이다.

양주도 올 상반기 서울 사람이 422건의 아파트를 매수해 작년 상반기(190가구) 보다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서울 전셋값 정도에 내집마련이 가능해 관심을 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8월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은 5억원대 초반인 반면 의정부·양주 아파트 중소형 타입 아파트 분양가는 이보다 합리적인 수준에 공급중이다.

해당 지역들은 광역교통망 확대로 서울 접근성도 향상된다. 4곳 모두 이미 개통된 구리포천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통해 쉽게 서울로 진입할 수 있다. 지하철 7호선 연장사업으로 고산·민락지구 인근에 탑석역(예정), 옥정지구에는 옥정역(예정)이 개통될 예정이며 GTX-C 노선 또한 서울을 거쳐 의정부역과 양주 덕정역에 정차할 계획이다.

권일 부동산인포 리서치 팀장은 “최근 서울 아파트 매매·전셋값이 급등하고, 공급대책에 따른 아파트 입주도 몇 년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 당장 내집마련을 위해 경기지역으로 이동하는 실수요자들이 더 늘 것으로 보인다”며 “의정부 고산·민락, 양주 옥정·회천의 경우 앞선 분양단지들의 흥행으로 검증이 완료된데다, 서울과 연결되는 교통 사업도 원활히 진행 중이어서 후속 단지 분양에 청약 통장이 몰릴 것”이라고 말했다.

입주 시 완성된 인프라를 누릴 수 있으며 탈서울 수요를 충족시킬 택지지구 내 막바지 신규 분양에 관심이 쏠린다.

현재 의정부 민락지구는 분양을 마무리 지었으며, 고산지구에는 하반기 2407가구의 수자인 브랜드 타운인 ‘의정부고산 수자인’이 공급될 전망이다. 3개 단지(C1, C3, C4블록)에 들어서며, 중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타입을 선보인다.

고산지구는 우수한 강남 접근성과 복합문화융합단지개발, 법조타운조성 등 주변 개발 호재가 탄탄해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지역이다.

8월 말 양주 옥정지구에는 대방건설 ‘양주옥정신도시 3차 노블랜드 에듀포레’, 회천지구에는 대광건영 ‘양주회천 덕계역 대광로제비앙’ 각각 분양에 돌입했다. 이밖에도 양주신도시는 기존에 계획된 가구 수에서 5500가구를 더 추가 공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어, 인구 증가에 따른 추가적인 인프라 확충이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평택 서희스타힐스 아파트분양 2020-09-10 14:34:09
평택 화양신도시(2만세대 규모) 서희스타힐스 마지막 선착순 특별분양
평택 화양신도시 토목공사 2020년10월15일부로 착공확정(시공사:대림건설)
평당 700만원대 파격가 분양 / 1554세대 프리미엄 대단지
청약통장 무관 / 전매 무제한 / 최근 부동산규제 반사이익 최적 사업지
중도금 60% 무이자 / 발코니 확장비 무상
59A /59B / 84타입 전세대 판상형 정남향 위주로 선호도 높은 중소형 평형대로 구성
단지내 초등학교 건립예정(초품아) / 화양지구내 초등4,중등2,고등2 건립예정
화양신도시내 평택시 서구청 건립확정 및 대형마트,대형종합병원 건립예정
서해선 복선전철(안중역 2022년 개통예정)공사중
마지막 선착순 로얄 동호수 지정!!!
향후 시세차익 최소 2억이상!!!
로얄층 분양문의:1661-7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