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이 기피하는 일자리 1위는 ‘근무시간 안 지키는 회사’
청년이 기피하는 일자리 1위는 ‘근무시간 안 지키는 회사’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2.03.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라밸 중시하는 청년들..... 中企 근무환경 개선 필요

청년들이 기피하는 일자리 1순위로 ‘정시근무 시간이 지켜지지 않는 직장’을 꼽았다.

9일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청년들이 취업하고 싶지 않거나 퇴사의 사유가 될 수도 있는 일자리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대학교 3학년 학생 8,35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2020)’ 4차년도 패널 조사 결과, 청년들이 가장 기피하는 일자리 조건(4점 척도)은 정시근무가 지켜지지 않는 직장(2.94점)으로 나타났다.

불편한 통근 환경(2.74점), 본인 기대보다 낮은 월급(2.74점), 비정규직(2.68점), 주 5일 근무가 아닌 직장(2.55점)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는 ‘나는 ~하지 않다면 취업하고 싶지 않다’와 같은 문장을 활용해 조건에 따른 취업 의사를 묻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문장에 대한 선호도를 ‘매우 그렇지 않다(1점)’부터 ‘매우 그렇다(4점)’까지로 점수 매겨 평균 2.5점을 초과하면 취업을 기피하는 조건으로 해석했다.

비정시근무는 성별과 학력에 관계없이 거부감이 가장 높은 일자리 조건이었다.

응답자의 75% 이상이 ‘근무시간이 잘 지켜지지 않는 회사에 취직하고 싶지 않다’고 응답했다(그렇다 53%, 매우 그렇다 22%).

여성이 남성보다 9.0%p 더 많았고, 일반대 학생이 전문대 학생과 고졸자보다 큰 거부감을 드러냈다.

‘통근 환경’도 청년들의 일자리 선택에서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전남, 인천, 경기, 충남 순으로 통근이 불편한 회사에 대한 거부감이 높았다.

‘월급이 기대 이하인 회사’도 ‘불편한 통근 환경’만큼 기피하는 일자리로 간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이 높을수록, 기준 이하 월급에 대한 거부감이 클수록 기대하는 최소 임금 수준(유보임금)이 높게 나타났다.

‘일반대 학생 중 기준 이하 월급일 경우 취업할 의사가 없는 집단’은 평균 월 244만 원을 기대해 유보임금이 가장 높았고, ‘고졸자 중 월급이 기대 수준보다 낮아도 취업할 의사가 있는 집단’은 평균 월 191만 원으로 가장 낮았다.

비정규직에 대한 거부감도 컸다.

예체능 계열을 제외한 모든 계열에서 60% 이상의 응답자가 비정규직에 거부감을 보였다.

의약, 자연, 공학계열은 타 계열에 비해 더 높게 나타나며, 예체능 계열에서 가장 낮았다.

프리랜서 근무 비중이 높은 예체능 계열 특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주 5일 근무를 지키지 않는 회사에 대한 거부감도 상당했는데, ‘취업하지 않겠다’ 중 ‘(매우) 그렇지 않다’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48%) 나타난 점이 특징이다.

반면 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이 아닌 직장(1.94점), 공기업 및 공무원이 아닌 직장(1.93점), 중소기업(2.08점) 등에 대한 취업 기피 성향은 낮게 나타났다.

최수현 한국직업능력연구원 부연구위원은 “5가지 취업 기피 직장 특징은 퇴사 및 이직을 선택하는 사유로도 적용할 수 있다”며 “워라밸이 지켜지지 않는 근무환경은 청년들에게 있어 취업하지 않거나, 취업했더라도 이탈할 유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청년들이 중소기업 취업을 꺼리는 이유는 청년 기피 5대 일자리 조건을 모두 갖춘 일자리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라며 “중소기업의 근무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