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방역물품 지원금 배임 의혹' 외식업중앙회 임원진 수사...전강식 회장은 국감 증인 신청
경찰, '방역물품 지원금 배임 의혹' 외식업중앙회 임원진 수사...전강식 회장은 국감 증인 신청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2.09.27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식업중앙회, 법적 맞대응 준비 "법적 문제 없다"

경찰이 정부의 방역물품지원 대행사업을 추진하면서 수억 원 가량의 이익을 챙긴 혐의로 고발된 사단법인 한국외식업중앙회(중앙회) 전강식 회장 등에 대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전강식 회장은 내달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영업자 상대 마스크 고가 판매 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신청됐다.

27일 국회, 경찰 및 뉴스핌에 따르면 서울 중부경찰서는 지난 8일 중앙회 회원 A씨가 전강식 회장을 포함해 임원진 4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업무상 배임, 배임증재, 횡령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의 고발인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중앙회 직원 등을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했고 거래처인 마스크업체 대표도 소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식업 중앙회는 지난 1월 12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외식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방역물품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 발표 후 '방역물품 구입비지원 대행사업'을 진행하면서 회원들에게 공제회 온라인 사이트에서 마스크,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구매하고, 영수증을 각 지자체 홈페이지에 제출하면 업체당 10만원씩 되돌려 받는 식으로 사업을 진행했다.

그러나 마스크의 개당 가격이 시중 가격보다 비싼 경우도 있었고, 무료로 제공한다던 고춧가루 1kg도 방역물품 대금에 포함돼 있다는 의혹이 나오는 등 회원들 사이에서 불만과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후 외식업중앙회는 고춧가루의 반품을 희망하는 회원에게 7600원을 환급해주는 등 환불 조치를 취하기도 했다.

외식업 중앙회 관계자는 이와관련 매체에 "당시 마스크를 빠르게 공급받아야 하는 상황이라 어떤 제품은 질이 좀 떨어지기도 했다"며 "일부 불만이 있을 수는 있으나 불법적인 것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또 "(법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어)중앙회 차원에서도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 대응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관련 사실관계를 파악한 후 전 회장들을 소환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