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원전, 유럽 수출 길 열리나...한수원, 폴란드 민간 발전사·국영 전력공사와 원전 개발 협력 LOI 체결
한국형 원전, 유럽 수출 길 열리나...한수원, 폴란드 민간 발전사·국영 전력공사와 원전 개발 협력 LOI 체결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2.10.31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폴란드 국유재산부 간 MOU 체결.....LOI에 한국형 원전 ‘APR1400′ 명시
퐁트누프 2~4기 민간 주도 신규건설, 한국형 원전 노형 수출 첫발
31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원전협력을 위한 한-폴 간 MOU 체결 및 기업 LOI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황주호 한수원 사장, 표트르 보즈니 ZE PAK 사장, 이창양 산업부 장관, 야체크 사신 부총리 겸 국유재산부 장관, 지그문트 솔로쉬 ZE PAK 회장, 보이치에흐 동브로프스키 PGE 사장.
31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원전협력을 위한 한-폴 간 MOU 체결 및 기업 LOI를 체결했다.( 왼쪽부터) 황주호 한수원 사장, 표트르 보즈니 ZE PAK 사장, 이창양 산업부 장관, 야체크 사신 부총리 겸 국유재산부 장관, 지그문트 솔로쉬 ZE PAK 회장, 보이치에흐 동브로프스키 PGE 사장.

폴란드 정부 주도 원자력발전 수주에 고배를 마신 한국수력원자력이 민간부문에서 추진하는 원전과 관련한 의미있는 계약을 체결했다.

폴란드 원전 기업들과 현지에 한국형 원전(APR1400)을 기반으로 원전을 건설하는 계획을 공동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사업 규모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으나 30조원을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번 사업이 최종 확정되면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3년 만에 폴란드에 한국형 원전을 수출하게 된다.

31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한수원이 폴란드 최대 민간 발전사인 제팍(ZEPAK), 폴란드 국영전력공사(PGE)와 폴란드 퐁트누프 지역에 원전을 짓는 원전 개발 계획 수립에 관한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산업부와 폴란드 국유재산부는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에서 이창양 산업부 장관과 야체크 사신 폴란드 부총리 겸 국유재산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폴란드 퐁트누프 지역의 원전 개발 계획 수립과 관련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OU는 기업이 추진하는 퐁트누프 프로젝트 원전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주기적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협력을 확대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폴란드 퐁트누프 원전건설 프로젝트는 한수원, 제팍, PGE 3개사가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서쪽으로 240㎞ 떨어진 퐁트누프 지역에 APR1400 기술을 기반으로 한 원전 2~4기를 짓는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퐁트누프에 가동 중인 석탄화력발전소를 철거하고 원전을 새로 짓는다.

폴란드 에너지 정책 2040(PEP 2040)에 포함된 폴란드 정부의 기존 원전 계획을 보완하기 위해 민간 기업 주도로 새롭게 추진되는 사업이다.

폴란드 정부 주도로 추진되는 6∼9GW 규모 가압경수로 6기 건설 사업은 최근 미국 웨스팅하우스가 수주했지만, 민간 주도의 별도 사업은 한수원이 계약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됐다.

사신 폴란드 부총리는 MOU와 LOI 체결식 이후 진행된 한·폴란드 언론과의 기자 간담회에서 해당 사업에 대한 한수원의 본계약 체결 가능성을 묻자 "100%"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수원을 비롯한 3개사는 올해 말까지 퐁트누프 용지에 대한 지질·내진 등 환경 조건을 분석하고 '사전 작업·건설·운영' 단계별 예산 추산 등에 대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후 세부 검토를 진행한 뒤 수주를 최종 확정하는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세부 검토에만 1년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여 실제 본계약은 2024년에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사신 폴란드 부총리 겸 국유재산부 장관은 “폴란드는 저렴하고 안정적인 에너지원이 필요하다. 원전은 폴란드의 지정학적 여건을 고려했을 때 필수적”이라면서 “이번 프로젝트는 양국 간 비즈니스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번 프로젝트는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원전 수출 의지와 정책이 뒷받침된 성과”라며 “최종 계약이 성사될 경우, 일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원전 업계에 일감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원전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이번 프로젝트는 한-폴간 산업‧경제 분야까지도 협력의 수준과 깊이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양국은 최근 글로벌 공급망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이번 원전 협력을 토대로 방산, 배터리, 수소‧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이 LOI체결 식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이 LOI체결 식장에서 발언하고 있다.

황주호 한수원 사장은 “APR1400 원자로는 3+세대 노형으로 가장 진보된 안전설비 및 보안설비”라며 “제팍이 한수원에 협력을 요청했다는 것은 세계 원전시장에서 한국의 기술력과 한국 원전산업의 경쟁력을 재확인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일준 산업부 제2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폴란드 퐁트누프에 한국형 원전 2∼4기(1기는 1400MW 규모)를 건설할 예정"이라며 "양국의 협약서에 APR1400이라는 단어가 명시됐고, 폴란드 부총리까지 방문해 추진되는 프로젝트로 사실상 13년 만에 한국형 차세대 원전을 수출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폴란드 원전 프로젝트는 2009년 아시아(UAE), 올해 아프리카(이집트)에 이어 유럽 원전 시장 진출의 교두보까지 확보했다는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사업 금액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이집트 엘다바 지역의 1200MW급 원전 4기 건설 사업의 총사업비(300억달러)와 비슷한 규모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폴란드 정부 주도의 원전 6기 사업이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만큼, 병렬적으로 추진되는 민간 주도의 원전 사업도 이와 비슷한 속도로 진행될 것으로 산업부는 내다보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6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해 APR1400의 우수성과 안정성을 소개하며 수출 노력을 전개했고, 폴란드는 8월 협력 의사를 타진해왔다.

이후 양국 부처와 기업이 여러 차례 실무회의를 통해 논의한 결과 이번 MOU·LOI를 체결하게 됐다고 산업부는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