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문화재단 - 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 ‘피아노 조율사 양성사업’ 지원 협약
삼성문화재단 - 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 ‘피아노 조율사 양성사업’ 지원 협약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3.02.1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아노 조율사 해외 선진 기술 교육 기회 제공
'해외 기술 연수' 재개, '국내 기술 세미나' 운영
삼성문화재단김황식 이사장과 (사)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 김현용 회장이 피아노 조율사 양성사업 지원 협약식에서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문화재단김황식 이사장과 (사)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 김현용 회장이 피아노 조율사 양성사업 지원 협약식에서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문화재단과 (사)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는 ‘피아노 조율사 양성사업’ 지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삼성문화재단은 세계적 수준의 피아노 조율사를 양성하고자 2017년부터 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와 협력해 역량있는 피아노 조율사들이 해외 선진 조율 기술을 교육받을 기회를 제공해 왔다.

2017년부터 스타인웨이, 야마하 등 해외 피아노 제작사에 '해외 기술 연수' 파견하고 해외 유명 마이스터를 초빙해 진행하는 '국내 기술 세미나'를 지원해 왔다.

지난해에는 10일 과정으로 국내외 조율 명장의 전문 노하우를 집중 전수하는 '심화 교육과정'도 신설했다.

올해에는 팬데믹으로 2021~2022년 중단됐던 '해외 기술 연수'를 재개하고, '국내 기술 세미나'와 '심화 교육과정'도 운영할 계획이다.

'해외 기술 연수'는 스타인웨이, 야마하, 자일러 등 해외 선진 피아노 제작사 연수 기회를 제공해 현지의 피아노 제작 및 관리 시스템을 직접 보고 배움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피아노 조율사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이와 관련 오는 3월 6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독일 키징엔에 위치한 자일러 3명, 일본 하마마츠에 위치한 가와이 4명 등 총 7명의 ‘해외 기술 연수’를 재개할 계획이다.

'국내 기술 세미나'는 해외 유명 마이스터를 초청해 체계적인 조율 이론과 기술을 국내 조율사에게 전수해 경쟁력있는 피아노 조율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미나는 오는 8월 24~26일 천안 소노벨 리조트에서 2박3일간 국내 피아노 조율사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독일 스타인웨이에서 정년퇴임하고 활발하게 활동 중인 ’루츠 라이베홀츠’ 마이스터를 초빙해 콘서트 피아노 조율에 대해 교육하고, 안종도 피아니스트가 연주자와 조율사 간의 소통 기술에 대한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역량있는 조율사를 양성하기 위해 실시하는 '심화 교육과정'은 오는 6월 국내 유망 조율사 20명을 선발해 10월 24일부터 11월 11일까지 10일 과정으로 서울 가산동 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 강의실에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현용 한국피아노조율사협회 회장은 “피아노 조율은 고도의 숙련도가 필요한 분야인 만큼 해외 기술 연수와 국내 기술 세미나, 심화 교육과정 등 양질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 그 의미가 크다”며 “삼성문화재단의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지속적으로 피아노 조율사의 기술 수준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류문형 삼성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코로나로 중단됐던 해외 기술 연수를 올해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국내외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양성 과정을 통해 역량있는 국내의 조율 인재들이 세계적 수준의 피아노 조율사로 성장하여 우리나라 음악계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문화재단은 지원이 부족한 문화예술계 인프라 분야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원함으로써, 우리나라 문화 예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