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CJ·롯데면세점·STL 스마트물류센터 4곳 신규 인증
국토부, CJ·롯데면세점·STL 스마트물류센터 4곳 신규 인증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06.06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 롯데면세점, 에스티엘(STL) 등의 물류센터 4곳이 정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을 받았다.

국토교통부는 CJ 대한통운의 CJ 인천 ICC2 센터·안성 MP 허브터미널, 롯데면세점 제1통합물류센터(롯데면세점), 스타트투데이2센터(STL)를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한다고 6일 밝혔다.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은 인공지능(AI), 로봇 등 첨단 기술을 물류 장비 및 시스템에 도입해 효율성‧안전성이 우수한 물류센터를 국가가 인증하는 제도다.

2021년 이 제도가 도입된 이후 지금까지 37개 센터가 인증을 받았다.

스마트물류센터로 인증받은 곳은 첨단 장비 구입 및 시설 건축 등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대출이자의 0.5~2%포인트)를 지원받을 수 있다.

이번에 인증받은 센터 4곳은 인공지능(AI) 기반 화물자동분류장비, 창고관리시스템 등을 갖춰, 화물의 입·출고·보관 등 물류처리 전반을 자동화했다.

특히 인천 ICC2센터는 화물의 해외통관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제공해 국제 전자상거래 물동량을 처리하는 핵심 거점으로 기능할 예정이다.

강주엽 국토부 물류정책관은 "스마트물류센터 인증제도는 민간이 물류산업 혁신을 주도할 수 있도록 우리 물류기업을 지원하는 핵심 사업"이라며 "물류산업이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