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재 사관학교 KT 에이블스쿨, 고용부 해커톤에서 3회 연속 대상 쾌거
디지털 인재 사관학교 KT 에이블스쿨, 고용부 해커톤에서 3회 연속 대상 쾌거
  • 조민준 기자
  • 승인 2023.07.0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제발굴부터 서비스구현까지, “실전 프로젝트 중심 에이블스쿨 교육이 주효”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에서 진행된 해커톤 본선에서 수상한 KT 에이블스쿨 교육생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에서 진행된 해커톤 본선에서 수상한 KT 에이블스쿨 교육생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KT가 운영하는 청년 디지털 인재양성 프로그램 에이블스쿨 3기 교육생들이 고용노동부 주관의 ‘제4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에 출전해 뛰어난 역량을 펼치며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앞서 1기와 2기 교육생도 지난해 같은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바 있어 디지털 인재 사관학교로서 에이블스쿨의 입지는 더욱 공고해졌다.

이번 해커톤에는 KT를 비롯한 전국의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기관 출신의 훈련생 800여 명이 172개 팀으로 참가해 역대 가장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두 차례 예선을 거친 후 지난달 28일 진행된 최종 본선에서는 총 8개 팀이 경합을 벌였다.

이 가운데 대상을 수상한 ‘SumONE’팀과 우수상을 수상한 ‘식스센스’팀 모두 올해 에이블스쿨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생들이다.

특히 대상을 수상한 ‘SumONE’팀은 위치정보와 생성형 AI를 활용해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그림일기 애플리케이션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들은 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이용자들의 니즈를 파악해 서비스 상용화 및 창업 가능성을 높인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SumONE팀의 리더를 맡은 김주환 교육생은 “최근 꾸준히 일과나 생각을 기록하는 일기쓰기 챌린지가 화제를 끄는 것을 보며 AI를 활용해 소소한 일상들을 보다 쉽고 특별하게 기록할 수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서비스 기획을 시작했다”며, “유사 서비스가 많은 상황에서 차별점을 갖기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했고, 사용자 간에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도입했다”고 말했다.

또 “생성형AI 시대에 우수한 개발자란 개발 역량 외에도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 시장 트렌드나 사업성 등을 읽어내는 감각도 갖춰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여러 중요한 역할을 하는 팀 내 다양한 구성원들과의 소통과 협업 또한 프로젝트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체득했다”고 해커톤 참여의 소회를 밝혔다. 특히 교육생들은 에이블스쿨 교육과정 중 아이디어 도출 방법론과 기획서 작성 방법 등 실무 경험을 다수 쌓은 것도 해커톤 우승에 매우 유리했다고 입을 모았다.

KT 에이블스쿨은 청년들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신기술 분야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고용노동부가 후원하고 KT가 운영하는 디지털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에이블스쿨 관계자는 “현업에서는 단순히 코딩 스킬 보다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구현해낼 수 있는 실전 능력이 더 중요한 만큼 청년들이 다양한 실전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에이블스쿨 교육과정에서는 배운 내용을 프로젝트에 적용해 실전 업무 감각을 익히는 미니프로젝트와 서비스 개발과 제안 전략 결과물을 도출하는 빅프로젝트가 교육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지난해 진행된 제2회 K-디지털 트레이닝 해커톤에서 대상을 차지한 에이블스쿨 교육생들의 ‘위성사진 기반 도시 정비 AI 서비스’는 올해 상반기부터 천안시에 도입됐다.

이외에도 KT 에이블스쿨이 양성한 인재들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주최하는 IT 경진대회에 출전해 지금까지 총 42회의 수상 실적을 쌓았다.

현재 에이블스쿨은 3기 교육을 마무리하는 단계에 있으며, 내달 8일 새롭게 입교할 4기를 선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