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혜 의혹 제기한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2년전 민주당서 “강상~강하로 이어지는 채널 있어야” 주장
특혜 의혹 제기한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2년전 민주당서 “강상~강하로 이어지는 채널 있어야” 주장
  • 이정우 기자
  • 승인 2023.07.0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양평 고속도록 건설계획(사진-국토교통부)
지난 7월6일 백지화한 서울-양평 고속도록 건설계획안(사진-국토교통부)

더불어민주당의 특혜 의혹 제기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 가운데 민주당의 의혹 제기가 ‘내로남불’이란 반박이 나온다.

지난 2021년 4월 예비타당성조사를 마친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노선 종점이 당초 양평군 양서면 양평JCT(분기점)에서 김 여사 일가 소유 부지 인근인 양평군 강상면 양평JCT(분기점)으로 변경‧추진하면서 민주당이 특혜 의혹을 꺼내들었다.

그러나 2년여 전 민주당 소속 인사들이 “강상~강하로 이어지는 채널이 있어야 하기에 강하면으로 들어올 수 있는 IC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다시 말해 민주당이 제기한 의혹 노선과 2년여 전 민주당 인사들이 주장한 노선이 같다는 것.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7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왜 예비타당성조사가 정해진 노선을 바꾸려고 하느냐 그러는데, 예타는 2021년 4월 양서면 통과안으로 제시됐다”면서 “그런데 바로 한 달 뒤인 2021년 5월 당시 민주당 (정동균)양평군수 그리고 민주당 (최재관 여주‧양평군)지역위원장, 이 두 사람이 당정협의회라는 걸 연다”고 설명했다.

원 장관은 이어 “그리고 그때 나온 예타안에 반대하면서 ‘양평에 진출입로가 있는 나들목(IC)이 없어도 되겠냐’ 그래서 강하IC를 설치하도록 노력하고 중앙정부를 움직이겠다고 선언했다”고 부연했다.

원 장관은 또 “(당시 정동균 양평군수와 최재관 지역위원장이)자평을 뭐라고 했느냐면 이건 양평군민의 숙원사업을 위한, 군민을 위한 당정협의였고 여기에 대해 집권당으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했다)”며 “강하IC를 설치하는 안은 현재 문제되는 안하고 당시 민주당 안과 다를 게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달라진 건 자기네(민주당) 군수가 (지난 지방선거에서)떨어지고 야당(국민의힘)이 (군수가)된 것뿐”이라며 “자기네가 하면 군민을 위한 숙원사업이고, 국민의힘 군수와 국회의원이 요구하면 김건희 여사를 위한 특혜다? 이건 내로남불이고 거짓말 선동 프레임”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2021년 5월 11일 민주당 소속 정동균 전 양평군수와 최재관 지역위원장은 당정협의회를 가졌는데 서울-양평 고속도로 강하IC 설치 여부가 논의됐다고 한다.

두 사람은 강하IC 설치 등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반영시키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같은해 사흘 뒤인 5월 14일엔 정동균 전 군수가 <양평시민의소리>와 인터뷰에서 “강상~강하로 이어지는 채널이 있어야 하기에 강하면으로 들어올 수 있는 IC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당시 민주당 인사들이 강하IC 설치를 주장했던 건 기존 노선의 경우 양평군 내 IC가 예정되 않아 정작 양평군민이 해당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양평군민이 이용할 수 있는 강하IC 설치안을 요구했었다.

이는 국민의힘 소속 전진선 현 양평군수와 여주·양평 지역구 의원이었던 김선교 전 국민의힘 의원도 동일하게 국토부에 요청했던 사안이다.

다시 말해 민주당의 의혹 제기처럼 국토부가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기존 노선안 변경을 검토‧추진하는 게 아니라 양평 정가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고 양평군민이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강하IC 설치안을 요구해왔기 때문에 국토부가 대안 노선 중 하나로 강하IC 설치안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원 장관은 “양평군 내에서 고속도로를 진출입하려면 IC가 설치돼야 하는데 IC를 설치하는 안이 그 때(2021년) 민주당이 제시한 안이나 지금 국토부가 복수안으로 제시한 그 안이나 같다”며 “(지금 민주당 주장대로라면)민주당이 그 때 김건희 여사에게 미리 줄서기 위해 특혜를 주려고 한 거라는 얘기밖에 안 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