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고려대 신설 반도체공학과 학생 전원, 미국 UC데이비스에서 수학한다
SK하이닉스-고려대 신설 반도체공학과 학생 전원, 미국 UC데이비스에서 수학한다
  • 전석희 기자
  • 승인 2023.08.31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SK하이닉스-UC데이비스 학생파견 협정 체결... 국제적 감각 갖춘 반도체 인재 양성
개리 S. 메이 미국 UC 데이비스 총장(왼쪽)과 김동원 고려대 총장(오른쪽)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 학생파견협정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개리 S. 메이 미국 UC 데이비스 총장(왼쪽)과 김동원 고려대 총장(오른쪽)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 학생파견협정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 전원이 SK하이닉스의 지원으로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 중 하나인 UC데이비스(Davis)에서 수학할 수 있게됐다.

SK하이닉스는 고려대학교, 미국 UC데이비스와 고려대 반도체 공학과 학생파견에 대한 협정을 비대면으로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는 반도체 산업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핵심 인재 육성을 위해 2021년 3월 고려대와 SK하이닉스가 협력해 신설한 반도체 계약학과이다.

이번 협약체결로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들이 2학년이 되면 학생 전원이 미국 UC 데이비스에 파견돼 1쿼터(1 Quarter)동안 수학할 기회를 갖게 된다. 최초 파견은 내년 4월부터 6월까지이다.

또 향후 학생 교류뿐만 아니라 반도체 연구 분야에서도 UC 데이비스와 국제 협력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파견되는 학생들에게는 등록금 및 체류비 전액이 지원된다.

학생들은 Engineering Problem Solving, Digital Systems I, Probabilistic Analysis of Electrical & Computer Systems 등의 전공 과목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또 반도체공학과 학생 전원은 대학 기숙사가 아닌 데이비스 지역 홈스테이에 거주하며 미국의 문화를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들은 이 기회를 통해 향후 글로벌 기업 SK하이닉스에서 국제적 감각을 지닌 반도체 리더들로 왕성한 활동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온라인 협약식에는 김동원 고려대 총장, Gary S. May 미국 UC 데이비스 총장, 신상규 SK하이닉스 부사장(기업문화 담당) 등이 참석했다.

김동원 고려대 총장은 협약식에서 “고려대와 SK하이닉스는 반도체공학과가 첨단기술의 중심에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요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해나갈 예정”이라며 “이번 협약 체결로 더 넓은 시야를 가진 창의적 인재들이 반도체 분야에 특화된 핵심 인력으로 성장해 나가는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프로그램은 우리 학생들의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로서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신상규 SK하이닉스 부사장(기업문화 담당)은 “이번 협력은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의 미래 구성원들이 UC Davis에서의 값진 경험을 통해 향후 글로벌 반도체 전문가로서의 꿈을 펼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개리 S. 메이 미국 UC 데이비스 총장은 “고려대와 UC 데이비스는 20년이 넘는 오랜 협정교로 다양한 교류 및 연구협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이번 반도체학과의 협정체결로 협력 파트너로서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우수한 고려대 인재들을 양성할 수 있게 해준 SK하이닉스 및 고려대 관계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한편 2021학년도부터 첫 신입생을 선발한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는 반도체 소자 설계, 회로 설계, 공정 개발, 컴퓨팅 시스템 설계, AI, 빅데이터 등 반도체 사업 전반에 걸친 교육을 골고루 제공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임원 출신 전임 교수 포함한 교수진과 최첨단 교육/연구 시설(반도체공학과 실험실습 교육을 위한 전용 클린룸 및 측정실, 그리고 SK하이닉스 구성원과 협업을 위한 공간 운영예정) 등을 보유하고 있다.

입학생들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고려대 반도체공학과 학생들에게는 △최소 채용 조건 충족 시, 졸업 후 SK하이닉스 정규직 취업 확약 △등록금 및 매달 학업 보조금 지원 △성적 우수자에게는 학업 장려금 별도 지급 △석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병역특례기관에서 군복무 대체 가능)으로 진학 가능 △입학생 전원에게 최신형 노트북 제공 △SK하이닉스 인턴 기회 및 글로벌 학습 기회 등이 제공된다.

또 △SK그룹 사내대학인 mySUNI에서 직접 ‘행복학개론’ 교양 수업 운영 △SK하이닉스 사내대학인 SK hynix University(SKHU)에서 DRAM/NAND 최신 기술 직접 강의 (현직 엔지니어 4인이 한 학기 직접 출강) △SK그룹 내 비영리 기관인 최종현 학술원의 다양한 경제안보 관련 이슈들을 다루는 포럼/세미나 (차세대 반도체 기술, 첨단 반도체 기술과 미중 패권 경쟁 등) 참여 기회 제공 등 반도체공학과 중에서는 가장 다양하고 수월한 수준의 재정적/학술적 지원을 제공한다.

현장밀착형 산학협력을 위해 고려대 반도체공학과는 SK하이닉스의 기술 수요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환류체계 및 공동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었으며 이를 통해 SK하이닉스와 함께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지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