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직 개발자가 관심기업 개발문화 확인 시 중요하게 보는 요소 1위는?
경력직 개발자가 관심기업 개발문화 확인 시 중요하게 보는 요소 1위는?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3.09.25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 조사

경력직 개발자가 관심 있는 회사의 개발 문화를 확인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은 실력 있는 개발자들이 재직하고 있는지 여부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대표 박소령)가 운영하는 개발자 커뮤니티 ‘커리어리’ 이용자 396명을 대상으로 한 관련 설문조사 결과다.

현재 재직 중이거나 잠시 휴식기를 가지고 있는 경력직 개발자를 대상으로, 개발 문화 중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묻는 문항에서 응답자 35%가 ‘잘하는 개발자들이 다니는지 (동료 풀이 좋은지)’를 선택했다. 이어서 △개발 프로세스가 합리적·효율적인지(28%), △개발자에게 역할과 권한을 많이 주는 곳인지(14%), △새로운 기술을 많이 적용해볼 수 있는지(7%), △사내 스터디, 외부 교육 등 학습을 지원하는지(7%)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직할 회사를 고를 때 개발문화가 중요한 기준이 되는지 묻는 문항에서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본다고 답한 응답자가 66%였다. 중요하지만 이직 여부를 판가름할 정도의 기준은 아니라고 답한 응답자가 32%였으며, 중요하게 고려하지 않는다고 말한 응답자는 단 2%에 그쳤다.

관심 있는 기업의 개발 문화를 확인하고 싶을 때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기술 블로그를 확인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40%로 가장 많았다. 채용 플랫폼 리뷰를 확인한다고 응답한 개발자가 23%, 해당 기업에 재직 중인 개발자의 개인 블로그 또는 SNS를 확인한다고 응답한 개발자가 12%, 지인을 통해 알아본다고 응답한 개발자가 11%였다.

커리어리 운영사 퍼블리 박소령 대표는 “경력직 개발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 대부분이 보상 및 처우에서 경쟁력이 없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번 설문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성장 가능한 개발 문화와 동료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력직 개발자가 시장에 많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박 대표는 “기업의 개발 문화를 잘 설명하고 이를 잘 소통하는 기업이 점차 경력직 개발자 구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경력직 개발자를 사용자로 확보하고 있는 개발자 커뮤니티 커리어리에서 최근 자사 개발 문화를 소개하는 기업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커리어리는 경력직 개발자 채용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근 일부 기업을 대상으로 채용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하반기에는 더 많은 기업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장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