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원, 창의인재 전시 ‘2023 제로원데이’ 개최
제로원, 창의인재 전시 ‘2023 제로원데이’ 개최
  • 고수연 기자
  • 승인 2023.10.14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의 공존을 위한 미래 거주지, 제로원 해비타트!

현대자동차그룹이 후원하는 제로원(ZER01NE)이 ‘2023 제로원데이’를 오는 19일부터 22일까지 총 4일간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에스팩토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로원은 창의인재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현대차그룹이 2018년 서울 서초구 강남대로에 만든 창의공간이자 인재 플랫폼이다.

제로원데이는 예술가와 개발자뿐 아니라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들이 참가해 자신의 프로젝트와 비즈니스 모델을 대중에 선보이고 관람객들도 직접 참여해 체험해볼 수 있는 행사로 지난 5년간 약 5만 2,000명이 넘는 관람객과 소통하고 있다.

‘2023 제로원데이’의 테마는 ‘제로원 해비타트(01 HABITAT)’로 사람을 중심으로 디자인되어 여러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오늘날의 도시를 넘어 사람 외 다양한 존재들과 공존하고 함께 번영할 수 있는 ‘미래 서식지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담고 있다.

해당 비전 아래 제로원은 미래의 이동성, 초연결, 지속가능성, 새로운 기반, 초월적 휴머니즘 등 5가지 주제와 관련한 제로원 크리에이터의 프로젝트 전시를 진행한다.

제로원은 ‘2023 제로원데이’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준비한 프로젝트 24건과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 임직원들과 협력한 프로젝트 2건을 공개한다.

제로원은 크리에이터와 현대자동차그룹 임직원의 협업 프로그램인 ‘제트-랩(Z-LAB)’을 통해 남양연구소 임직원들과 함께 자율주행차의 새로운 가능성을 관람객들이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형 전시를 마련했다.

기존 사용자 경험에 증강현실(AR)을 접목해 주행 중 습득한 데이터를 재구성 하는 방식으로 과거, 현재, 미래의 풍경을 보는 새로운 미디엄으로서 자율주행차의 가능성을 제시한 ‘타임스케이퍼(Timescaper)’, 가상현실(VR)을 접목해 실제 주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된 가상 공간에서 실제 주행을 하는 듯 체험 할 수 있는 ‘메타쉘:하이퍼스피어0.1(Meta Shell:Hypershere0.1)’의 초기 모델을 구현해 관람객에게 자율주행차의 새로운 콘셉트를 제시한다.

아울러 미디어아티스트 소보람은 ‘스마트 스킨 팜(Smart Skin Farm)’을 통해 박테리아로 식물성 가죽을 배양해 아카이브존을 구축하고 인간이 생체 정보 데이터를 입력하면 인공 가죽과 통합된 코드를 부여한다.

이를 통해 인간 외 존재의 희생을 성찰하는 동시에 생체 데이터 활용을 역사적 맥락으로 고찰한다.

이 외에도 크리에이터 모리츠 사이먼 가이스트(Moritz Simon Geist)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기계를 활용해 소리와 움직임을 생성하는 로봇을 제작해 관람자와 상호작용하며 로봇이 다양한 화음을 연주하는 새로운 악기가 되어 인간의 창의성을 확장하는 시도를 했으며, 사운드와 음악 크리에이터 팀 제프리 킴 x 사이언스(Jeffrey J. Kim X Psients)는 ‘Resonance: 공명'을 통해 PHA 플라스틱을 분해하는 박테리아를 활용한 사운드를 생성하고, 미생물의 에너지, 주파수, 진동을 통해 인간과 바이오의 상호작용을 탐구한다.

■ 2024년 활동할 제로원 크리에이터 모집 위한 상담 부스 운영

제로원은 제로원 비전과 미래를 함께할 ‘2024제로원 크리에이터’를 모집하기 위해 1층 제로원존에서 상담 부스를 운영한다.

제로원 크리에이터는 국적과 상관없이 국내 거주 중인 만 19세 이상 예술가, 연구자, 엔지니어, 예비 창업자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12월 중 모집할 예정이다.

제로원 크리에이터에 선정되면 활동 기간 동안 ▲프로젝트 지원금 ▲전문가 매칭을 통한 프로젝트 고도화 및 국내외 워크샵 프로그램 참여 ▲크리에이터 홍보 활동과 국내외 쇼케이스 기회를 제공하고 활동 종료 후에도 후속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편 ‘2023 제로원데이’ 참여를 원하는 관람객은 현장에 도착하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전시물에 대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은 관람객을 위해 21일, 22일 각각 11시와 15시에 도슨트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도슨트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관람객은 제로원 인스타그램이나 1층 제로원존에서 현장 접수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또한 제로원은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방문객을 대상으로 참여형 이벤트로 만족도 조사와 후기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이며 이벤트에 참여한 관람객에게는 현장에서 제로원 굿즈를 선착순으로 제공한다.

제로원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제로원은 다양한 탐구와 실험을 진행해 왔다”며 “이 과정을 통해 우리가 인지하지 못한 주변의 모든 존재와 공존하는 방식을 상상하게 되었고, 문화와 기술, 인프라가 어우러진 거주지의 변화와 성장과 과거에서 현재, 미래로 이어지는 비전을 제시할 수 있게 되었다. 제로원데이를 통해 제로원이 상상하는 미래 거주지(해비타트)를 더 많은 관람객과 공유하고 교감하는 장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