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전시회에서 잠수함으로 눈길 끈 ‘한화오션’
항공우주전시회에서 잠수함으로 눈길 끈 ‘한화오션’
  • 김근영 기자
  • 승인 2023.10.19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3천톤급 중형 잠수함과 미래 스마트 해군을 이끌 무인전력지휘통제함 전시
인도네시아 에스피노 국방부 차관이 장보고3 Batch-II 잠수함 앞에서 환담을 하고 있는 모습
필리핀 에스피노 국방부 차관이 장보고3 Batch-II 잠수함 앞에서 환담을 하고 있는 모습

한화오션은 20일까지 서울공항에서 열리고 있는 항공우주전시회인 서울 아덱스 2023에 참가해 최신 전투함정인 3000톤급 국산 중형 잠수함과 미래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전시, 관람객과 행사 관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항공우주 중심의 방산산업전시회인 아덱스는 화려한 에어쇼와 첨단 비행기, 우주발사체 등의 전시로 관람객의 눈길을 끄는 행사.

이 전시회에 수상함과 잠수함을 건조하는 한화오션의 참가는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기엔 충분했다.

한화오션은 이 전시회에 해군 최신 함정이자 곧 발주 예정인 장보고3 Batch-II 3000톤급 중형 잠수함과 대한민국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 구현을 위해 제시한 무인전력지휘통제함을 선보였다.

첨단 항공기술 경연장인 아덱스 전시회에 한화가 가진 우주에서 해저까지 아우르는 ‘육·해·공·우주’의 통합 방위 일원으로 첨단 기술력이 투입되는 함정을 생산하고 있다는 자신감에서다.

장보고3 Batch-II 3000톤급 중형 잠수함은 대한민국의 방산 위상을 한껏 세운 대표주자다.

이번에 전시된 잠수함은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한화오션이 건조했으며 현재 취역중인 Batch-I ‘도산 안창호함’과 ‘안무함’보다 길이와 무장, 연료전지체계, 말굽형 소나, 관통형 공격잠망경, 디젤엔진 기종 변경, 보조추진기 추가 등으로 작전 성능과 잠항시간을 향상시켰다.

장보고 3 Batch-II 3000톤급은 한화오션이 개발한 공기불요 추진체계(AIP)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리튬이온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잠수함이다.

이러한 AIP 연료전지와 리튬배터리를 결합한 추진체계를 적용한 것은 한화오션의 잠수함이 세계 최초다.

이 추진체계로 장보고 3 Batch-II 3천톤급 잠수함은 원자력 추진 잠수함을 제외하고는 세계 최장 잠항 능력을 자랑한다.

또한 세계 7번째로 수직발사체계 실험에 성공해 잠수함 도입을 검토하는 있는 여러 해외 국가에서 많은 관심을 받을 받고 있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획득국장, 필리핀 국방부 차관, 캐나다, 폴란드 등 각국의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고위 관계자들의 한화오션 부스를 방문해 협의를 진행하는 등 수주를 위한 활발한 활동도 이어졌다.

이 외에 무인전력지휘통제함(고스트커맨더)도 눈길을 끈다.

이 함정은 대한민국 해군이 지향하는 미래 스마트 네이비(Smart Navy)의 유∙무인 복합전투체계에 대응하는 효과적 함정이다.

또 다양한 형태의 무인 항공기, 무인 수상함, 무인 잠수함 등의 무인 전력을 탑재, 지휘 통제하며 해상에서 작전을 수행한다.

최근 한화오션은 해군 함정기술처, 국방과학연구원과 함께 최신의 전투용 무인잠수정 및 에너지원을 개발하는 과제를 수행하면서 고스트 커맨더가 단순한 상상속의 함정이 아님을 증명해 나가고 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우주에서 해저까지 아우르는 한화의 통합 방위 일원으로 오션의 기술력을 선보이기 위해 참여했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해양 방산시장 진출을 위한 생산거점 확보와 무인∙첨단 함정 기술을 확보하는 초격차방산 솔루션으로 해외 함정 사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도약하기 위한 한화오션의 비전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