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제진흥원, ‘쇼플루언서 자격시험’28일 개최 .... 전문가 시대 열어
서울경제진흥원, ‘쇼플루언서 자격시험’28일 개최 .... 전문가 시대 열어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3.10.2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루언서 영향력 바탕으로 쇼호스트 역할 동시수행하는 마케팅 전문가 양성
라이브커머스 방송 실습수업
라이브커머스 방송 실습수업

서울경제진흥원(SBA)은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판매지원을 위한 마케터를 육성하는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을 오는 28일 서울 마곡동 창업허브M+센터에서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국내 최초 개최하는 쇼플루언서(쇼호스트+인플루언서) 자격시험은 SNS에서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면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쇼호스트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라이브커머스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뉴미디어 시대에 1인 기업으로 불리 울 만큼 SNS상에서 큰 영향력을 펼치며 소비자의 제품 구매 결정에도 기여하고 있다.

SBA의 쇼플루언서 양성과 자격시험은 이러한 마케팅 환경의 변화가 중소기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됐다.

SBA는 인플루언서와 쇼호스트의 역량을 함께 갖춘 마케터인 쇼플루언서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중소기업의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마케팅 지원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은 쇼플루언서 양성교육 수료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1차 필기 3과목 50문항(50분), 2차 실기 쇼플루언서 실무 2문항(80분)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쇼플루언서 자격검정 시험 합격자에게는 서울경제진흥원이 인정한 ‘쇼플루언서 민간자격증’이 주어지게 된다.

향후 서울경제진흥원과 함께 중소기업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협력해 라이브커머스 전용 공간, 중소기업 제품 매칭 등 중소기업 판로지원을 비롯해 자격취득자들의 쇼플루언서 활동을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쇼플루언서 자격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쇼플루언서 양성과정’은 쇼플루언서 자격취득을 희망하는 인플루언서 및 쇼호스트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교육 선정대상은 진흥원이 위촉한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제3기 양성과정은 내년 상반기에 개강할 예정이다.

쇼플루언서 자격취득을 희망하는 인플루언서나 쇼호스트는 누구나 교육과정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 대상은 SBA가 위촉한 외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발한다.

특히 우리나라에 비해 70배나 큰 규모의 글로벌 라이브커머스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글로벌 쇼플루언서 교육생도 적극 양성 지원할 계획이다.

김성민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국내 최초로 시행하는 제1회 쇼플루언서 자격검정 시험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마켓에서도 경쟁력과 전문성을 보유한 역량있는 쇼플루언서를 발굴해 중소기업의 마케팅 지원에 힘쓸 것”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