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4개국 항공사 조종사들 한자리에 모인다 ....아시아나, 아시아 지역 항공사들과 워크샵
아시아 4개국 항공사 조종사들 한자리에 모인다 ....아시아나, 아시아 지역 항공사들과 워크샵
  • 문현지 기자
  • 승인 2023.11.02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거기반훈련(EBT) 프로그램 선도입, 글로벌 항공사들과 노하우 공유
아시아나항공 본사 교육훈련동에서 열린 ASIA EBT ∙ CBTA 워크샵에 참석한 국내외 항공사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본사 교육훈련동에서 열린 ASIA EBT ∙ CBTA 워크샵에 참석한 국내외 항공사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1, 2일 이틀간 서울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본사 교육훈련동에서 안전운항 강화를 위해 글로벌 협력을 다지는 ‘ASIA EBT ∙ CBTA 워크샵’을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ASIA EBT ∙ CBTA 워크샵’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에서 인증한 훈련 프로그램인 증거기반훈련(EBT,Evidence Based Training), 역량기반 훈련 및 평가(CBTA, Competency Based Training and Assessment)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교류하는 운항훈련 강화 세미나다.

‘증거기반훈련(EBT)’은 운항 중 실제 발생한 비정상 상황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 분석 후 재발 방지책을 수립해 실제 운항훈련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이며, ‘역량기반 훈련 및 평가(CBTA)’는 조종사 직무에 맞춤화 된 훈련 ∙ 학습 ∙ 평가를 통해 개인별 역량을 끌어올리는 훈련 프로그램이다.

워크샵에는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해 싱가포르항공∙일본항공∙에바항공 등 아시아 지역 4개 항공사가 매년 참가해 조종사 훈련에 대한 정보와 최신 안전 기술을 공유하며 협력해 오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국내 ∙ 외 주요 항공사들도 참여해 약 5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되며 그 의미를 더했다.

각 사의 운항훈련 전문가들은 증거기반훈련(EBT) ∙ 역량기반훈련 및 평가(CBTA)의 개념 ∙ 실제 적용 사례, 운항훈련 프로그램 우수 사례, 조종사 훈련 및 평가기준 표준화 내용을 공유하고, 훈련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요소, 운항훈련 프로그램들의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대화를 이어갔다.

또 아시아나항공은 증거기반훈련(EBT) 프로그램을 국내 항공사 최초로 도입, 2015년부터 조종사 정기 훈련 방식으로 채택 후 현재까지 가장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는 대∙내외 평가를 받고 있는만큼 이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와 피드백을 전달하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 담당자는 “이번 워크샵을 통해 코로나 엔데믹으로 항공기 운항률이 급증하며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여지를 차단하고, 글로벌 항공사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안전운항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지난 5월에 에어버스 기술자가 직접 본사를 방문해 다양한 기술적 자문을 전하는 안전 카운셀링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으며, 9월에는 보잉의 기술자를 초청해 자문을 받는 등 항공안전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