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 ‘사내 맞선’, 홍콩에서도 성공신화 잇는다 .... 홍콩 ViuTV 현지 제작 드라마 론칭
카카오엔터 ‘사내 맞선’, 홍콩에서도 성공신화 잇는다 .... 홍콩 ViuTV 현지 제작 드라마 론칭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3.11.08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사내 맞선' 웹소설, 웹툰, 홍콩 드라마, 한국 드라마 표지
(왼쪽 상단부터 시계 방향으로) '사내 맞선' 웹소설, 웹툰, 홍콩 드라마, 한국 드라마 표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대표적인 IP 밸류체인 글로벌 성공작 ‘사내 맞선’이 홍콩 현지 드라마로 제작돼 Viu(뷰)TV를 통해 오는 27일 방영된다고 8일 밝혔다.

이는 홍콩 현지 시간으로 지난 7일 열린 Viu(뷰)TV의 드라마 ‘사내 맞선(社內相親)’ 제작발표회에서 공식화됐다.

한국의 ‘사내 맞선’ 웹소설-웹툰-드라마가 글로벌에서 연이은 흥행에 성공하며 이미 한차례 IP의 뛰어난 완성도와 인기가 입증됐기에 홍콩 드라마 제작 소식에 현지서도 뜨거운 취재 열기가 몰려들었다.

여기에 홍콩의 명실상부 최고 인기 아이돌인 Mirror(미러) 멤버가 두 명이나 주연에 캐스팅돼 작품 인기에 시너지를 더하며 하반기 ViuTV 최고의 화제작으로 등극할 것으로 예측됐다.

‘사내 맞선’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스토리-미디어-뮤직 IP밸류체인 시너지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카카오페이지 오리지널 웹소설 ‘사내 맞선’을 원작으로 하며 노블코믹스 된 웹툰, 카카오엔터가 직접 기획을 맡아 산하 제작사와 함께 드라마로 제작하며 IP를 확장했다.

여기에 더보이즈 등 산하 레이블 소속 아티스트가 드라마 OST에 참여하는 등 OST 제작에도 나서며 카카오엔터만의 공고한 IP 밸류체인 시너지를 완성했다.

그 결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 공개된 드라마 ‘사내맞선’은 홍콩, 일본, 인도네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1위를 휩쓸며 13주 연속 넷플릭스 비영어 TV 부문 톱 10를 장식했으며 웹툰 역시 드라마 방영으로 인기가 더욱 불붙으면서 국내를 비롯해 일본, 태국 등 카카오엔터 진출국에 고른 랭킹 상위권을 기록하는 선순환을 그렸다.

이 같은 성과에 글로벌 각국 유수 제작사들도 ‘사내 맞선’ IP에 주목했고, 그중에서도 홍콩 ViuTV에서 가장 먼저 현지 드라마 제작을 위한 러브콜을 보냈다.

Viu(뷰)TV는 홍콩 ICT기업인 PCCW가 운영하는 TV 채널로, PCCW는 OTT 플랫폼인 Viu(뷰), 유료 TV 채널인 NowTV, Now International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특히 Viu는 홍콩,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아시아를 비롯해 중동, 아프리카 등 16개국에 진출해 있는 활성 이용자 6천만 명 이상의 범 지역 OTT 플랫폼이다.

홍콩 ‘사내 맞선’은 ViuTV 제작사인 메이커빌(MakerVille)에서 기획, 제작을 맡았다.

홍콩서 제작되는 드라마 ‘사내 맞선’은 전체적으로는 웹툰 웹소설 원작의 줄거리를 따라가는 한편, 홍콩 문화에 보다 친숙한 설정 및 캐릭터를 일부 추가해 신선함을 더할 예정이다.

예로 신하리 부모님이 운영하는 치킨집은 홍콩 스타일의 레스토랑으로 등장하며, 한국 드라마와 달리 강태무 할아버지의 운전기사가 비중 있는 역할로 등장하는 등 오리지널 스토리 원작과는 또 다른 느낌의 각색을 가미해 홍콩판 ‘사내 맞선’ 만의 매력과 재미를 만들 것으로 보인다.

배우진도 화제다. 주인공 강태무, 강태무의 비서 차성훈 역에 홍콩 정상급 아이돌 미러(Mirror)의 Anson Lo(노한정, 盧瀚霆), Edan Lui(여작안, 呂爵安)이 각각 캐스팅됐다.

또 다른 주인공 신하리 역은 홍콩 패션 모델이자 배우로 활약 중인 Hanna Chan(진한나, 陳漢娜), 신하리의 절친한 친구 진영서 역은 배우 Shirley Shan(심안이, 沈殷怡)가 맡았다.

특히 각종 최우수 신인상, CF 모델을 휩쓰는 등 홍콩에서 인기 절정의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미러 멤버 캐스팅에 방영 전부터 뜨거운 관심이 몰리고 있다.

‘사내 맞선’ 원작자인 해화 작가는 “사내 맞선이 홍콩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제작돼 방영된다니 너무 설렌다”며 “한국에서 강태무를 연기했던 안효섭 배우가 국내외를 아울러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만큼, 홍콩 태무도 많은 사랑을 받으면 좋겠다. 어떤 별명을 갖게 될지도 궁금하다. 또 김세정 배우가 밝고 사랑스러운 신하리의 모습으로 호평받았는데, 홍콩 하리는 어떤 모습으로 태무를 속일지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사내 맞선’은 웹소설, 웹툰, 드라마, 음악까지 카카오엔터의 견고한 IP 밸류체인 구축을 통해 글로벌에서 선풍적 인기를 끌었던 의미 있는 작품이다. 이에 현지 드라마로 제작된 홍콩 ‘사내 맞선’에도 남다른 기대가 된다”며 “최근 태국 iQIYI ‘호형호제’, 일본 후지TV ‘아쿠아맨’, 홍콩 ViuTV ‘사내 맞선’ 제작까지 현지화 작품 소식을 연이어 전하고 있는데, 앞으로도 카카오엔터의 우수한 콘텐츠를 전세계 각국에 확장하는 계기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