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많이 주면 생산직, 기술직도 OK”… Z세대 취준생 바뀌는 취업 선호도
“돈 많이 주면 생산직, 기술직도 OK”… Z세대 취준생 바뀌는 취업 선호도
  • 윤화정 기자
  • 승인 2023.11.2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치, Z세대 2,446명 대상 설문조사.... ‘연봉 3천 사무직’보다 ‘연봉 5천 기술직’ 선호

취업 시장에서 사무직 선호 현상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

연봉이 적더라도 서울과 수도권 지역 사무직을 선호하던 과거와 달리, 육체 노동 강도가 세더라도 연봉만 높은 생산직, 기술직도 마다하지 않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실제로 올해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생산직 채용 공고를 냈을 때 ‘킹산직(킹+생산직)’이라는 단어가 나올 정도로 인기가 뜨거웠다.

최근 채용을 시작한 기아의 경우 ‘10만 지원 대란설’이 돌기도 했다.

Z세대 취준생 10명 중 7명이 ‘연봉 3천 사무직’보다 ‘연봉 5천 기술직’을 선호한다는 조사결과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2,446명을 대상으로 ‘연봉 3천 사무직 vs 연봉 5천 기술직’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연봉 5천 기술직’을 선택한 비중이 72%로 우세했다.

또, 월급, 워라밸 등 조건이 괜찮다면 77%가 기술직으로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기존 사무직 선호도가 높을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직업의 선호도에 변화가 생기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기술직 취업 의향이 있는 이유로는 ‘노력한 만큼 보상받을 수 있어서’가 58%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대체 어려운 기술을 보유할 수 있어서’가 23%, ‘정년 걱정 없이 일할 수 있어서’가 8%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 ‘비교적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서(6%)’, ‘조직 생활 스트레스가 덜해서(4%)’ 등의 의견도 있었다.

반대로, 기술직 취업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육체적으로 힘들 것 같아서’라는 의견이 36%로 가장 우세했다.

이어서 ‘근무 환경이 열악할 것 같아서’가 31%, ‘기술을 배우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아서’가 17%로 뒤를 이었다. ‘근무 시간이 고정적이지 않아서(8%)’, ‘고용 안정성을 보장받기 어려울 것 같아서(5%)’라고 답한 경우도 있었다.

Z세대 취준생이 직장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연봉’이 47%로 가장 압도적이었다.

이어서 ‘근무 환경’이 14%, ‘복지’가 12%로 뒤를 이었다.

이외에 나의 발전 가능성(11%), 적성/흥미(11%), 근무 시간(4%), 안정성(2%) 순으로 나타났다.

김정현 진학사 캐치 부문장은 “연봉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Z세대는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직에 큰 매력을 느낀다”며 “최근에는 성별을 불문하고 목수, 도배사 등 육체적 강도가 높은 직업에도 망설임 없이 도전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