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디지털 플랫폼 이용자 보호 노력 담은 '금융안전보고서' 첫 발간
카카오, 디지털 플랫폼 이용자 보호 노력 담은 '금융안전보고서' 첫 발간
  • 전석희 기자
  • 승인 2023.11.30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안전시스템, 금융사기 동향 및 예방책 안내 등 상세히 소개... 향후 정기 발간 예정

카카오는 카카오 플랫폼 이용자들의 금융안전을 위한 실천과 노력을 보고서로 공개했다.

카카오는 안전한 디지털 플랫폼 환경 조성과 이용자 보호를 위한 카카오 공동체의 다양한 활동을 담은 ‘2023 금융안전보고서’를 처음으로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의 안전한 플랫폼 이용 및 자산 보호를 위해 지난 1월 ‘금융안전테이블’을 신설한 바 있다.

카카오를 비롯해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증권, 카카오페이손해보험 등 금융안전과 관련된 업무 담당자와 이용자 보호, 대외 소통 등 유관 부서들이 참여 중이며, 카카오뱅크도 금융안전을 위한 고도화 작업에 함께 하고 있다.

올해 총 11차례의 정기 회의 자리를 마련했으며, 다양한 사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와 방향성을 모색한 결과를 토대로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카카오의 금융안전시스템 소개 금융사기 동향 및 예방책 안내, 방어 시스템 구축, 신속 접수 및 후속 조치, 피싱 피해 접수 방법 등을 담았다.

특히 이용자의 개인 정보와 자산 탈취 시도를 사전에 탐지하고 공동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3단계로 구축한 이용자 보호 시스템을 상세히 소개했다.

금융사기를 예방하고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운영하는 신고 채널, 이용자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는 예방 콘텐츠 및 관련 캠페인 운영 등 종합적 예방 활동도 함께 다뤘다.

이와 더불어 금융사기 의심 활동을 사전에 탐지해 경고하는 각 사별 방어 시스템과 피해 발생 시 빠르게 접수할 수 있는 방법과 후속 조치 등 신고 과정 전반을 안내했다.

카카오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보고서를 공개했으며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다. 금융안전보고서는 향후 매년 정기적으로 발행할 예정이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는 “디지털 금융 혁신이 가속화됨에 따라 이에 대한 안전 및 이용자 보호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기 위해 공동체 차원의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 이용 환경을 위해 신속하게 대응해 나감과 동시에, 새로운 기술적 장치와 개선 방안 등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이용자 보호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